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장이 건강해야 자궁도 건강

by 움이야기 2021. 3. 11.

장내 미생물 이상은 호르몬 불균형 유발, 자궁근종, 선근증, 자궁내막증 등 위험

 

 


장은 노폐물을 제거하고 영양분을 흡수하는 주요 대사 기능을 담당합니다.
따라서 장이 건강하지 않으면 속이 더부룩하고 가스차고 변비, 설사가 반복되는 위장관 장애뿐 아니라 피부 질환, 염증 반응, 피로감 등 전신 반응이 나타나기도 하죠.

그런데 장 건강이 호르몬 불균형, 월경통, 과다 월경 등 여성 건강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1. 에스트로볼롬(estrobolome): 에스트로겐 대사를 담당하는 장 박테리아 군집

난소와 부신에서 만들어진에스트로겐은 우리 몸 곳곳에서 역할을 하고 간에서 결합형에스트로겐이 되어 장으로 이동합니다. 장에는 '에스트로볼롬'이라고 하는 미생물군이 있는데 베타 글루쿠로니다아제(glucuronidase)라고 하는 효소를 생산하여 에스트로겐 결합을 분리하는 역할을 하지요.
그런데 장 내 미생물, 특히에스트로볼롬 이상으로 베타 글루쿠로니다아제가 지나치게 많으면 유리에스트로겐이 과도하게 장에서 재흡수되어 혈액을 타고 이동, '에스트로겐 과잉' 현상이 나타납니다.

2. 에스트로겐 과잉 현상 관련 질환

혈중 에스트로겐 농도가 지나치게 높으면 자궁근종, 선근증, 자궁내막증 등 에스트로겐 의존성 종양이 악화됩니다. 과다월경, 심한 월경통을 유발하지요. 또한 호르몬 불균형으로 자궁내막증식증, 배란장애, 월경불순, 기능성자궁출혈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유방암, 자궁내막암 발생 위험도 커집니다.

 

 

 


2020년 미국 산부인과학회지에 발표된 논문에서는 장 건강 이상으로 발생할 수 있는 관련 질환으로 자궁내막증, 다낭성난소증후군, 자궁내막증식증, 비만, 대사증후군, 암(자궁내막암, 유방암, 위암), 뇌기능 저하, 난임 등을 들고 있습니다.

3. 장 미생물 건강을 위해서는

-정제된 탄수화물 줄이고 야채 충분히 섭취
-프리바이오틱스(마늘, 양파, 아스파라거스, 바나나 등), 프로바이오틱스(김치, 발효음식, 요거트 등) 섭취
-환경호르몬(Xenoestrogens) 줄이기
-항생제, 알코올 조심
-규칙적인 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