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에세이

자궁내막증 여성, 심장질환 위험 높아

by 움이야기 2016. 4. 4.

자궁내막증은 자궁내막이 자궁 이외의 부위에서 증식, 탈락하는 증상으로 심한 월경통, 골반통, 성교통 등을 유발하며, 특히 난임 위험을 높입니다. 생식연령 여성 열 명 중 한 명이 자궁내막증을 앓고 있다니 비교적 흔한 여성 질환이고요.

 

 

 

 

그런데 자궁내막증 병력이 있는 여성이 향후 심혈관계 질환을 앓게 될 위험이 현저히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16,430명의 여성을 대상으로 한 20년간의 대규모 추적조사에서 자궁내막증이 있는 여성은 자궁내막증이 없는 여성에 비해 심근경색 위험이 52%, 협심증 위험이 91%, 관상동맥 수술을 할 위험이 35%나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40세 이하의 젊은 여성, 자궁이나 난소 적출술을 받은 여성에서 심장병 발병위험은 현저히 컸습니다.

 


이 연구 결과는 자궁내막증의 치료와 관리에 대한 많은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자궁내막증은 수술 후에도 재발 위험이 매우 큰 질환 중 하나인데요. 그래서 수술 후 월경을 중단시키는 호르몬 치료를 병행하지요.

중요한 것은 눈에 보이는 자궁내막증의 제거가 아니라 자궁내막증을 유발한 환경의 개선입니다.

 


한의학적으로 자궁내막증은 '어혈'이라고 하는 나쁜 피의 정체와 관련이 있습니다. 수술로 자궁내막증을 제거했다고 하더라도 어혈이 남아있다면 자궁내막증은 다시 발생할 수 있고, 어혈의 정체는 심장질환을 유발할 수 있지요.

 

 

 

 

 

 

따라서 자궁내막증이 있는 경우는 일상생활의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 하복부는 늘 따뜻하게 해주세요. 배가 차면 순환이 잘 안 되고 어혈이 생기기 쉽습니다.

- 걷기, 달리기, 자전거 타기 등 하체 운동을 많이 하세요. 골반강 내 순환이 좋아지면서 어혈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찬 음식, 기름진 음식, 육류보다는 채소와 과일을 많이 드세요.

- 일회용품, 플라스틱, 캔 등 내분비계를 교란할 수 있는 환경호르몬은 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