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과 생활 Tip

건강한 생활습관 e-코칭 프로그램, 임신에 도움

움이야기 2020. 6. 8. 16:33

 

건강한 임신 준비를 위해서는 먼저 건강한 몸을 만들어야 하는데요. 영양과 생활 습관 교정은 스스로 바꿀 수 있는 가장 기본 인자입니다.

여러 연구를 종합하면, 음주, 흡연은 임신을 방해하고 충분한 야채와 과일 섭취가 임신에 도움이 됩니다. 적정 체중 유지가 중요하고, 여성은 임신 전 미리 엽산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에 좋은 음식 총정리(by 하버드)

임신에 좋은 음식, 임신 돕는 식이요법 임신을 준비하면서 가장 먼저 신경 쓰는 것은 음식입니다. 임신을 위해서는 건강한 몸을 만드는 것이 중요한데 음식은 병원에 가지 않고도 스스로 조절��

wombstory.tistory.com

 

 

아빠의 나이, 생활습관이 아이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

아빠의 나이, 생활습관이 아이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 '나이가 많으면 아이한테 안 좋고, 살이 찌거나 영양 부족도 안 좋고, 흡연은 절대 안 되고···' 임신을 준비하는 여성에게 여러 주의사항이

wombstory.tistory.com

 

그런데, 생각보다 그동안의 습관을 바꾸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이를 돕기 위한 온라인 코칭 프로그램이 네덜란드에서 개발되었는데요. 임신을 준비하신다면 참고해보셔도 좋겠습니다.

<Smarter Pregnancy>라는 프로그램인데요. 아래 사이트에서 언어를 '영어'로 바꾸고 'self-test'의 질문에 답하면 현재의 상태를 평가하고 조언해줍니다(저도 한 번 해봤는데요. 네덜란드인을 중심으로 개발한 프로그램이라 조금 낯선 질문도 있지만 해볼 만했습니다).

 

 

Slimmer Zwanger

Een abonnement op Slimmer Zwanger voor u en uw partner kost €29.95 en wordt vergoed door alle Zilverenkruis/Achmea verzekeraars.

www.slimmerzwanger.nl


프로그램에 등록하면 온라인 질문을 통해 현재의 영양/생활 습관 등이 임신에 적합한지 평가한 후 개별적 맞춤 피드백을 해줍니다. 문자나 이메일로 최대 주 3회, 26주간 생활 관리를 해주고 6주마다 변화를 살피는데요. 잘못된 영양/생활 습관을 교정하는 데 얼마나 효과가 있는지, 임신에 도움이 되는지 살핀 연구 결과가 논문으로 발표되어 있습니다.



임신을 준비하거나 난임 치료 중인 여성 676명, 남성 배우자 239명이 24주 e-코칭 프로그램에 참여했습니다.

야채/과일 섭취, 음주/흡연 여부를 남녀 공통 평가 기준으로 하였고, 여성에서 엽산 복용 여부를 추가하여 총 위험 점수(total risk score:TRS)를 계산한 후 코칭을 진행하였습니다. 6주마다 TRS 수치를 다시 측정했는데요. 처음 6주 동안 TRS 감소가 가장 컸습니다.



임신을 한 그룹에서 TRS 감소(영양/생활습관 개선) 폭이 임신하지 않은 그룹에 비해 컸으며, 부부가 함께 코칭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영양/생활습관 교정을 한 경우 임신 가능성이 가장 높았습니다.

최근에는 시험관시술 중인 난임 부부를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통해 지속적인 피드백을 줄 때, 영양/생활 양식 개선에 더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를 학술지 <Fertility and Sterility>에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저도 진료실에서 음주, 흡연, 과로, 스트레스, 운동, 적정 체중, 식이요법 등 일상생활 관리를 강조하는 편인데요.
온라인으로 영양이나 생활습관을 살피고 피드백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