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낭성난소증후군, 월경불순
한방 치료 기간은 얼마나 잡아야 할까?
3-4개월에 한 번, 또는 일 년에 한두 번 월경을 하거나 어떤 때는 보름에 한 번 너무 자주 소량출혈이 불규칙하게 반복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몸이 피곤하거나 스트레스받을 때, 어쩌다 한 번 월경주기가 불규칙할 수 있지만 월경불순이 지속되면 자세한 원인 진단이 필요합니다.
이때 가장 흔하게 듣는 진단명이 '다낭성난소증후군'입니다. 초음파 검사에서 포도송이 같은 작은 난포가 여러 개 보이고, 호르몬 검사에서 불균형이 나타나죠.
다낭성난소증후군 진단(로테르담 기준)
1) 희발월경 (35일 이상주기) 또는 무월경 (90일 이상 무월경)
2) 여드름, 조모증 등 임상적으로 나타나는, 또는 생화학적으로 나타나는 고안드로겐증
3) 다낭성난소 (2-9mm 난포 12개 이상)
이 세 가지 중 두 가지 이상에 해당될 때 다낭성난소증후군 진단
다낭성난소증후군 치료의 궁극적인 목표는 규칙적인 배란과 월경주기의 회복이지만, 임신을 계획하고 있는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에 치료 방향이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다낭성난소 증후군을 동반한 난임이라며 '임신'을 최종 목표로 하여 착상 환경과 기능도 개선하고, 필요한 경우 몸이 건강할 때 양방의 배란유도제 도움을 고려하기도 합니다.
임신 계획이 없는 다낭성난소증후군에서는 규칙적인 배란과 월경주기의 회복이 치료의 목표입니다.
피임약 치료는 월경주기는 회복할 수 있지만 배란이 없는 무배란성 월경을 유도합니다.
한방 치료는 월경을 유도하는 것이 아니라 규칙적인 배란과 월경을 회복할 수 있는 몸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월경불순 한방 치료를 시작할 때 보통 치료 기간에 대한 문의를 많이 하시는데요.
보통은 월경 3주기 정도를 말씀드립니다. 배란을 동반한 월경을 세 번은 해야 이후에도 규칙적인 월경을 지속할 수 있으니까요.
그런데 다낭성난소증후군이라는 진단명은 같아도 월경불순의 정도는 천차만별입니다.
월경주기가 몇 개월에 한 번으로 매우 긴 경우라면, 무배란성 월경을 반복한 경우라면 치료 기간은 길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일단 다낭성난소증후군의 한방 치료를 계획할 때는 긴 호흡으로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물론, 그 기간 내내 한약 치료를 하는 것은 아닙니다.
한약 치료는 몸의 균형을 잡는 초기 2-3개월간 진행되고 이후 꾸준히 침, 뜸 치료, 식이요법, 운동 등을 하며 월경주기를 관찰합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최근 치료를 종결한 다낭성난소증후군 환자의 임상례를 소개합니다.
미혼, 다낭성난소증후군/월경불순 여성의 한방 치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