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불임이야기

[불임치료] 건강한 자궁내막, 착상의 필수조건

by 움이야기 2012. 6. 21.

건강한 자궁내막, 착상의 필수조건 (불임치료, 불임극복을 위한 정보)

 

자궁내막은 수정란이 착상하여 출산 전까지 임신이 진행되는 공간입니다.

많은 임신이 착상단계에서 실패하며,  임신이 되었다하더라도 초기유산으로 끝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착상'은 임신을 위해서는 반드시 넘어야하는 중요한 관문입니다.

 

그런데, 몇가지 이유로 자궁내막이 손상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1. 인공유산 후(낙태수술)

 

2. 자연유산, 계류유산 후 소파술

 

3. 염증으로 인한 자궁내막유착

 

4. 자궁근종 등 수술 후 유착

 

또한, 소파술, 염증, 유착 등으로 인한 기계적인 손상이 아니더라도 호르몬분비가 원활하지 않으면 자궁내막이 제대로 증식하지 못하기 때문에 착상에 적합하지 않으며, 배란유도제로 잘 알려진 클로미펜의 대표적인 부작용도 자궁내막이 얇아지는 것입니다.   

 

배란, 착상기의 자궁내막 두께는  10-14mm까지 증식하며, 내막이 두껍고 탄력있어야 수정란이 자궁내막 안에 잘 자리를 잡을 수 있습니다.   

 

손상된 자궁내막, 어떻게 회복할까

 

유착이 심한 경우라면 유착제거술이 필요합니다. 일단 수술을 통해 달라붙어있는 자궁내막을 떼어주어 공간을 확보해야합니다.

일단 유착이 발생하면 저절로 없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자궁내막유착은 수술을 통해 유착제거를 하더라도 자꾸 재발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유착이 재발하기 전에 빠른 임신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유착이 심하지 않지만 얇은 자궁내막, 울퉁불퉁해져있는 자궁내막에는 한방치료만으로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한의학적으로는 자궁순환을 돕고 어혈을 제거하는 치료와 임신을 주관하는 신기능을 돕는 치료가 자궁내막인자로 인한 불임치료의 핵심인데,유착이나 순환장애로 인한 내막이상에는 어혈제거가 주가 되며, 난소기능저하, 고령임신으로 월경량이 줄고 자궁내막이 얇아진 경우에는 보신(補腎)약물을 주로 처방합니다.

 

한약 뿐 아니라 자궁순환을 돕는 침치료나 뜸 치료는 자궁으로 가는 혈류량을 증가시키면서 자궁내막의 수용성을 향상시키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자궁내막이 얇은 불임여성의 임신 임상례

 

자궁내막 5-6mm 불임여성의 임신 http://blog.daum.net/happywomb/8725787

여러번의 인공유산 후 자궁유착, 내막 얇은 여성의 자연임신 http://blog.daum.net/happywomb/8725627

2회 자연유산, 자궁내막 얇은 여성의 건강한 임신 http://blog.daum.net/happywomb/87254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