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불임이야기

남성비만, 불임에 영향

by 움이야기 2011. 9. 6.
남성비만, 불임에 영향




'현대병'이라고도 불리는 비만은 이미 외모의 문제를 넘어 전세계적으로 중요한 건강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고혈압, 당뇨 등의 성인병 뿐 아니라 인류의 생존과 직결되는 '생식'의 문제에도 비만은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여성불임과 생식에 미치는 '비만'의 부정적 영향에 대해서는 이미 많은 연구와 논문을 통해 증명되어 있으나 이에 비해 '남성불임과 비만'에 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부족한 편입니다.

 

최근의 '남성불임과 비만'에 관한 연구들을 분석한 논문이 있어 소개합니다.

 

 

*비만한 남성은 불임이 되기 쉬운가요?

 

다양한 역학조사를 통한 연구보고에 의하면 비만한 남성은 그렇지 않은 남성에 비해 불임의 위험성이 1.2-1.4 배 정도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Magnusdottir 등에 의한 연구에 의하면 불임그룹을 남성 인자, 원인불명 인자, 여성 인자로 분류했을 때 남성인자 불임 그룹에서 다른 두 그룹에 비해 남성의 비만 비율이 3 배 정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남성불임과 정액 상태은 어떤 관련이 있나요?

 

여러 논문에 의하면 비만한 남성 그룹에서 정상 체중 남성 그룹에 비해 평균 정액농도가 낮고, 2000만/mL 이하의 희소정자증의 비율도 증가되어 있었습니다.

남성비만과 정자활동성에 대해서는 아직 다른 의견들이 있지만 2006년 발표된 논문에 의하면(<Impact of body mass index values on sperm quantity and quality>) 정상체중의 남성에서 활동정자가 18.6 백만 임에 비해 과체중 남성의 경우 3.6 백만, 비만 남성의 경우 0.7 백만 만이 활동정자로 나타났습니다.

남성 비만과 기형정자에 대해서는 큰 관련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비만은 어떻게 남성불임을 유발하나요?

 

1. 호르몬 불균형을 유발합니다

 

비만은 고나도트로핀을 감소시키고, 에스트로겐을 증가시키며, 안드로겐을 감소시킴으로써 정자생성에 악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이와 함께 LH를 억제함으로써 시상하부-뇌하수체 기능을 억제합니다.

 

2. 독성물질과 호르몬 방해물질 축적

 

환경 독소와 호르몬 방해물질은 지방조직에 축적되기 쉬운데, 이로인해 남성의 생식력을 약화시킵니다.

 

3. 생활양식

 

비만 남성들은 대개 활동을 많이 하지 않고 오래 앉아있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복부와 허벅지에 지방이 집중증가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는 고환의 온도를 상승시키면서 정자생성을 방해하게 됩니다.


4. 성기능장애

 

비만남성은 정상체중 남성의 비해 발기부전의 위험이 1.3 배 정도 높습니다. 또한 성교 횟수도 감소하는 것으로 연구되어 있습니다.

이는 임신의 확률을 감소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체중을 감소하면 임신확률이 높아지나요?

 

여러 논문을 통해 비만한 남성이 체중을 감소한 경우 호르몬 수치가 정상화되고 발기부전 등의 성기능장애도 호전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참고논문: Impact of male obesity on infertility: a critical review of the current literatu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