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불임이야기

한쪽 나팔관 절제, 그쪽에서 배란돼도 자연임신 확률 30%

by 움이야기 2018. 1. 5.

한쪽 나팔관 절제, 그쪽에서 배란돼도 자연임신 확률 30%




나팔관은 정자와 난자가 만나 수정되는 장소입니다.

간혹 나팔관이 막히는 경우도 있고 자궁외임신 후 나팔관을 절제하기도 하지만 적어도 한 쪽 나팔관은 정상적으로 뚫려있고 기능해야 자연임신이 가능합니다.


자궁, 나팔관, 난소의 해부학적 그림을 보면 나팔관은 난소와 매우 가까이 밀착되어 있어 진공청소기가 먼지를 빨아들이듯 난소에서 배란되는 난자를 같은 쪽에 있는 깔때기 모양의 난관술이 흡입하여 나팔관 안으로 이동시키는 것으로 보입니다.

배란은 원칙적으로는 왼쪽 난소에서 한번, 오른쪽 난소에서 한번, 양쪽 난소에서 교대로 되는데 왼쪽 난소에서 배란될 때는 왼쪽 나팔관이, 오른쪽 난소에서 배란될 때는 오른쪽 나팔관이 난자를 흡입하고 반대쪽 나팔관은 전혀 관여 안 할 거 같지만 실제는 그렇지 않습니다.


입체적으로 인체를 보면 나팔관은 자궁의 뒤쪽을 돌아 난소 아래쪽에 위치합니다. 자궁 뒤에는 장이 있고 그사이에 더글러스와(Douglas pouch) 또는 cul-de-sac이라고 불리는 공간이 있는데 이곳으로 배란된 난자를 반대편 나팔관이 흡입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영국 킹스칼리지 병원 연구진은 나팔관이 반대쪽 난소에서 배란된 난자를 픽업하여 임신하는 비율을 학술지 <Human Reproduction>에 발표하였습니다.  





자궁외임신으로 한쪽 나팔관을 절제한 이후에 자연임신을 한 여성을 대상으로 황체의 위치를 근거로 어느 쪽에서 배란된 난자였는지를 추적한 결과, 자연임신의 약 1/3 정도가 반대쪽 난소에서 배란된 난자를 나팔관이 흡입, 이동시켜 임신에 이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자궁외임신으로 왼쪽 나팔관을 절제하였고 왼쪽 난소에서 배란되었는데 임신한 경우가 31.8%, 오른쪽 나팔관을 절제하였고 오른쪽 난소에서 배란되었는데 임신한 경우가 31.9%였습니다.



한쪽 나팔관이 막혔거나 절제되었더라도 다른 한쪽 나팔관이 정상이라면

자연임신은 충분히 가능합니다.


정상 나팔관 쪽 난소에서 배란이 되었을 때 임신 가능성은 훨씬 높지만

반대쪽 난소에서 배란이 되더라도 임신 가능성이 30%는 있으니

포기하지 말고 임신시도를 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한쪽 나팔관 폐색, 막힌 쪽 난소에서 배란되었으나 자연임신 임상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