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산이야기

반복유산 부부가 원하는 다섯 가지

by 움이야기 2019. 2. 20.

반복유산 부부가 원하는 다섯 가지

반복유산 부부의 니즈(need): 치료와 지원, 후속 조치



많은 의학 논문이 숫자와 통계를 통해 결과를 보여주는 '양적 연구(quantitative research)'를 위주로 합니다. 하지만 숫자는 질병과 관련한 자세한 맥락과 실재를 보여주지 못하지요.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 연구 대상의 일상을 직접 참여 관찰하거나 인터뷰하는 '질적 연구(qualitative research)'를 하는데요. 최근 유산 중/후 관리, 치료에서 반복 유산 부부가 원하는 니즈(needs)가 무엇인지 잘 보여주는 질적 연구가 발표되어 소개합니다.



덴마크 코펜하겐 반복유산 클리닉에서 진료받는 3회 이상 연속 반복유산 커플 13쌍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실시하여 분석한 결과, 치료와 지원, 후속 조치에 대하여 반복유산 커플이 바라는 점을 다음 다섯 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1. 세심하고 공감하며 힘을 주는 돌봄

Need for sensitivity, empathy and supportive care

유산은 단지 신체적 사건이 아니라 감정적, 정신적 충격을 동반합니다. 반복할수록 걱정과 두려움이 더욱 커지죠. 하지만 병원에서 '별일 아니에요', '다시 시도하면 돼요' 같은 이야기를 들을 때가 많습니다.

이를 논문에서는 '유산을 바라보는 의학적 관점과 당사자의 입장이 다르기 때문'이라고 설명합니다.

의학적 관점으로는 유산이 '건강하지 않은 임신 산물의 자연적 소실'이지만, 당사자들은 매번의 유산이 상실(loss)입니다.

반복유산 환자들은 좀 더 세심하게 환자의 감정에 공감하고 정서적 지지를 해주는 진료를 받길 원하고 있습니다.



2. 커플 중심의 접근

Need for a couple-focused approach

유산 후 여성이 겪는 불안과 우울 등 정신적 어려움에 대한 연구는 여러 편 발표되어 있지만 남성 배우자에 대한 연구는 찾아보기 어려운데 이번 연구에서는 남성의 경험을 함께 살폈습니다.

유산 후 여성들이 '내가 OO하지 않았더라면 유산되지 않았을 텐데'와 같은 자책감을 많이 표현했다면,  남성들은 힘들어하는 배우자를 돕지 못하며 느끼는 무력감을 주로 호소했습니다. 또한 남성 본인도 힘들고 두렵지만, 긍정적인 모습을 유지하며 배우자를 도와야 한다는 압박감도 많이 느꼈습니다.

연구에 참여한 커플들은 의료진이 반복유산 과정에서 남녀가 모두 어려움을 겪는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치료 과정에 커플을 모두 포함하길 바라고 있습니다.



3.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

Need for information

반복유산 커플들은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에 접근할 수 있기를 바랐습니다.

반복유산의 원인과 발생 빈도, 치료 성공률 등을 정확히 알고 임신의 단계 단계에서 '정상' 상태가 무엇인지 제대로 알기를 원했고, 이러한 정보를 바탕으로 필요한 결정을 내리고 싶어 했습니다.



4. 조기 검사와 치료

Need for earlier access to testing and treatment

연구에 참여한 반복유산 커플들은 유산 후 빠른 후속 조치, 다음 임신에 대한 치료 계획, 지속적인 관리, 다음 임신 후 빠른 검사와 추가 초음파 검사 등을 요청했습니다.

이것은 덴마크의 의료 제도와 관련이 있는데요. 덴마크에서는 3회 이상의 연속 유산의 경우만 반복유산 전문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3회 이전에는 대부분의 유산이 응급실에서 이루어지면서 임신 관리의 연속성이 떨어지는 편이고요. 초음파 검사도 임신 12주 정도가 되어야 실시하는데요. 반복유산 환자들은 조금 더 빠른 임신 중 처치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5. 심리적 돌봄이 필요

Need for psychological care

반복유산 커플들은 유산 후 경험했던 슬픔과 상실을 이야기하며, 심리 치료가 반복유산 치료 범주에 포함되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22주 이후 사산 환자에게만 지원되는 심리 상담이 초기 유산 중, 유산 후, 그리고 다음 임신을 기다리는 반복유산 커플에게 지원된다면 유산 후 정신적 어려움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히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