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움 다이어리

폐경 후 위축성 질염의 한방 치료

by 움이야기 2019. 6. 21.

폐경 후 위축성 질염

 

 

 


폐경을 향해 가는 폐경 이행기, 즉 갱년기와 폐경 후에는 여러 신체/정신적 증상이 나타납니다.
대표적으로 얼굴로 열이 확 오르는 상열감과 홍조, 더웠다 추웠다 하는 한열왕래 증상, 가슴이 두근거리거나 잠이 잘 안 오고 우울감이 심해지기도 합니다. 몸이 무겁고 피곤하고 여기저기 쑤시고 아픈 통증도 갱년기에 자주 호소하는 증상입니다.

개인 차이가 있지만 대부분의 증상은 갱년기 즈음부터 폐경 후 1-2년 정도, 즉 호르몬 수치가 급격한 변동을 겪을 때 가장 심하게 나타나고 오히려 시간이 지나면서 호르몬이 낮은 상태로 안정되면 점차 사라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질건조증, 성교통, 위축성질염 등은 일시적 경험이 아니라 폐경 후에도 오랫동안 지속되곤 합니다. 여성호르몬 변동보다는 저하가 원인이기 때문이지요.

폐경 후에스트로겐이 감소하면 질 점막이 위축되고 분비물이 적어지면서 질건조증, 성교통 등이 자주 나타납니다. 질의 방어작용이 떨어지므로 염증이 쉽게 생기고 가벼운 자극에도 출혈이 발생하는데 이를 위축성 질염이라고 합니다. 평소 질이 건조해 염증이 자주 생기고,  염증시 화농성 분비물이 나오고 가려움, 따가움, 냄새를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축성 질염을 치료하는 한의학적 관점은 질염을 유발한 환경 개선과 면역력 증강을 최우선으로 합니다.
에스트로겐 보충과 염증 제거를 일률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개개인의 몸 상태에 맞는 개별적 치료 계획을 세웁니다.
진액이 부족하다면 보음하는 치료로 윤기를 주고 습담이라는 노폐물 정체가 원인이 된다면 습담 제거를 하여 염증 유발 환경을 개선합니다.
기허로 면역력 저하가 심하다면 보기하는 치료가 우선이 되어야 하고요.


폐경 후 위축성 질염 여성의 한방치료 임상례를 소개합니다.

 

 

폐경 후 위축성 질염 여성의 한방 치료

 

움여성한의원

난임, 반복유산, 유산/산후조리, 갱년기, 월경불순, 월경통, 한방부인과전문의 진료

wombclini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