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상노트

반복유산 후 난임, AMH 0.3 여성의 건강한 자연임신

by 움이야기 2015. 6. 17.

이번에 <부인과학회지> 발표한 'AMH 낮은 난임 여성의 임신' 임상논문에서는 4례를 보고하였습니다. 몇 가지 조건이 맞지 않아 아쉽게도 논문에 포함하지 못한 증례 하나를 소개합니다.

 

37 여성으로 원래는 3 반복유산으로 2011 12 처음 진료실을 찾았습니다. 세 번의 유산이 모두 초기 자연유산으로 끝나고 다음 임신을 건강하기 준비하기 위해 오셨습니다. 2012 제가 영국에 가기 전까지 치료하였고, 개인 사정으로 임신은 미룬 상태였습니다.

2013, 막상 임신을 하려 하자 임신이 되지 않아 실시한 난임검사에서 AMH 0.3으로 매우 저하되어 있다고 진단받았습니다. 시험관시술도 했지만, 임신이 되지 않았습니다. 2014 제가 영국에서 돌아오고 다시 진료를 오셨습니다. 월경 주기는 22~23일 주기로 짧아졌고, 월경량도 감소해 있는 상태였습니다. 난소 기능이 약해지면서 나타나는 신허 증상입니다. 2개월 다시 시험관시술을 예정이어서 신기능을 강화하면서 착상환경을 개선할 목적으로 궁테라피, 침 치료를 진행하였습니다

 

치료 한 달 만에 예상치 못하게 자연임신이 되었습니다임신 자체가 매우 기쁜 일이었지만 이전에 반복유산 경험이 있어서 조심스럽게 8주까지 안태약 복용을 하였습니다임신 초기, 양수 검사까지 무사히 넘겼다고 인사를 전해주셨으며, 현재 임신 5개월째를 맞고 계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