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에세이

서양식 식단과 다낭성난소증후군: 인도 사례를 중심으로

by 움이야기 2019. 8. 12.

다낭성난소증후군 식이요법, 서양식 식단 피해야



'다낭성난소증후군'은 월경이 불규칙할 때 가장 흔하게 듣는 진단명입니다.
난소에서 여러 개의 난포가 자라지만 성숙 난포에 이르지 못하는 호르몬 불균형, 대사 질환으로 희발월경, 불규칙 출혈, 다모증, 여드름, 과체중/비만 등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은 엄마 뱃속에서부터 영향을 받은 선천적 요인과 자라면서 접하는 환경 등의 후천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특히 본인이 조절할 수 있는 인자로 체중 관리와 음식을 강조합니다. 과체중/비만의 다낭성난소증후군이라면 체중의 5-10%만 감량해도 현저한 증상 개선 효과가 있다는 연구가 있고요. 다낭성난소증후군 식이요법으로는 저탄수화물, 저혈당(glycemic) 식이를 주로 추천합니다.

음식은 각 나라의 문화, 그리고 사회/경제적 환경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서 가이드라인을 정할 때도 개별 상황을 고려해야 하는데요.
인도의 급격한 산업화와 도시화, 세계화, 그리고 갑작스러운 서양식 식단 노출이 다낭성난소증후군에 미치는 영향을 살핀 최신 논문이 발표되어 소개합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으로 진단받은 711명의 인도 여성을 평소의 식단에 따라 네 그룹으로 나눴습니다.

Diet 1: 쌀과 야채
Diet 2: 쌀과 빵, 야채
Diet 3: 쌀과 빵, 야채, 고기
Diet 4: 가공식품, 정크푸드, 가당 음료, 육식 위주 식사

인도를 비롯한 서남아시아의 계층에 따른 식단 경향은 서구 나라와는 정반대입니다.
서구에서는 고소득일수록 잡곡, 야채 등 '건강 음식'을 골라 섭취하는 반면, 인도에서는 부유층만 밀가루, 설탕 등의 정제된 탄수화물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연구 결과, 서양식 식단 위주의 도시형 다이어트 그룹(Diet 4)의 다낭성난소증후군이 비만도, 다모증, 인슐린 저항, AMH 상승 등 다낭성난소증후군 증상이 다른 식단 그룹에 비해 심하게 나타났습니다.

또 다른 논문에서 Elise Foley 등은 다낭성난소증후군 여성에게 피해야 할 식단을 정해 주면 좋은데, '가공 음식, 단순 탄수화물과 포화지방이 풍부한 음식'이 국제적으로 <다낭성난소증후군 회피 음식 가이드라인>의 시작점이 될 수 있을 거라고 제안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