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에세이

난소력 예비력 저하와 수정란 염색체 이상

by 움이야기 2021. 2. 22.

[논문소개] 병리적/생리적 난소예비력 저하 가설

 

 

 

임신을 위해서는 배란-수정-착상에 이르는 전 과정이 중요하지만, 전문가들은 그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한 가지로 '건강한 난자'를 꼽습니다. 바로 '질 좋은 난자'를 의미하지요.

그렇다면 '난소 나이'를 알 수 있다는 '난소 예비력(ovarian reserve)' 검사로 난자의 질을 예측할 수 있을까요?

2018년 발표된 논문에서는 난소예비력 저하는 난자 양의 감소를 의미할 뿐 질의 감소는 아니라고 결론 내리고 있습니다.

 

https://wombstory.tistory.com/1178

 

난소 나이 많다고 질까지 나쁘진 않다

난소 나이 많다고 질까지 나쁘진 않다 흔히 '난소 나이'를 알려준다는 항뮬러관 호르몬(Amh)은 정확하게는 앞으로 사용 가능한 난포의 수, 즉 난소 예비력(ovarian reserve)을 보여주는 지표입니다. 이

wombstory.tistory.com


2020년 발표된 미국 생식의학회 공식 의견에서도 난소예비력 저하가 임신 능력 저하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고 명시하고 있고요.

 

https://wombstory.tistory.com/1350

 

난소예비력 검사와 해석: 미국 생식의학회 의견

AMH, AFC 등 난소예비력 검사와 해석에 관한 미국 생식의학회 공식 의견 여성은 출생 시 약 50만-100만 개의 난자를 가지고 태어나 사춘기 즈음 약 30만 개 정도가 됩니다. 초경을 시작하고 매달 배란

wombstory.tistory.com

 


그런데 최근 난소예비력 저하 여성의 수정란에서 비정배수 염색체 이상 위험이 높다는 연구 결과가 학술지 <Fertility and Sterility>에 발표되었습니다.

 

1,152명 여성의 배반포 8,073개의 착상 전 DNA 이수성 검사(PGT-A)를 실시한 결과, 난소예비력 저하 여성에서 정상 염색체 비율이 29.0%로 난소 예비력이 정상인 여성(44.9%)에 비해 뚜렷이 낮았습니다.




이는 AMH 0.5ng/ml 이하 그룹의 수정란 이수성 비율(30%)이 AMH 1.1-4.5/ng/ml 그룹(29%)과 별 차이가 없다는 2018년 연구 결과와 배치됩니다. 또한 이번 연구에서 35-37세 그룹은 난소예비력에 따른 수정란 이수성 비율의 차이(50.3% vs. 50.2%)가 거의 없습니다.
두 논문의 방법론이 다르고, 앞으로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한 부분인데요.
저자는 흥미로운 가설을 제시합니다.


난소예비력 저하에는 병리적인 경우와 생리적인 경우, 서로 다른 두 가지가 존재할 가능성입니다.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결합하여 난소 노화가 급격하게 진행되는 병리적 난소예비력 저하는 '질병'으로 전신의 건강 상태를 예민하게 반영하며, 이 경우 난소예비력 저하는 난자의 양 뿐 아니라 질 저하 가능성이 있다고 저자는 주장합니다.
한편, 원래부터 가지고 태어난 난자의 수가 적은 생리적 난소예비력 저하의 경우는 나이에 따른 하강 곡선만 잘 따라가면 난소예비력 저하가 난자 양의 감소를 의미할 뿐 질에는 큰 영향을 미치질 않을 가능성을 제시합니다.
저자는 논문에서 이를 성장곡선에 비교하며 나이에 따라 점차 하강하는 것이 문제가 아니라 정상 하강 곡선을 따라가지 못하고 이탈하여 급감하는 것이 문제라는 거죠.

즉 원래 하위 10%에 있던 사람이 하위 10% 곡선을 따라가면 큰 문제가 없지만 갑자기 곡선을 이탈하여 상위 10%가 하위 10%로 급감하는 것이 문제인데요. 작년 11월 제가 들었던 예시와 비슷해 반가웠습니다.

 

https://wombstory.tistory.com/1355

 

[난소 나이] 한국 여성 난소예비력(AMH) 기준치

나이 들면서 감소하는 AMH, 변동 폭을 살펴야 '난소 나이'를 알려준다는 항뮐러관호르몬(AMH) 검사는 난임 여성뿐 아니라 요즘은 결혼과 임신을 미루고 있는 비혼 여성의 건강 검진 항목에도 포함

wombstory.tistory.com

 

난소예비력은 나이가 들면서 떨어질 수밖에 없지만, 변동 폭이 더욱 중요합니다.
또한 난소의 건강은 전신의 건강을 예민하게 반영하므로 균형 잡힌 건강한 몸을 만들 때 임신 가능성은 커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