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불임이야기

[불임이야기] 자궁내막증 불임, 임신을 위한 A to Z

by 움이야기 2011. 10. 2.


자궁내막증 불임, 임신을 위한 A to Z

 

자궁내막증은 무엇이죠? 자궁에 이상이 생긴건가요?

 

자궁내막증은 자궁내막이 자궁내에 있지 않고 다른 부위에 위치하고 있는 것을 말합니다.

월경이라는 것은 호르몬의 명령에 따라 자궁내막이 증식하고 탈락하는 것을 말하는데, 이 자궁내막이 본래의 위치인 자궁에 있지않고 골반장기, 복막, 난소 등에 위치하게되면 월경주기에 따라 주기적으로 출혈을 일으키면서 염증과 흉터, 유착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다시말해 '자궁내막 가출사건'이라 볼 수 있습니다.

 

자궁내막증이 있으면 어떤 증상이 나타나지요? 또한 어떤 증상이 있을 때 자궁내막증을 의심할 수 있을까요?

 

내막이 증식, 탈락하면서 가장 흔히 나타나는 증상은 골반통입니다. 월경통이나, 월경사이 통증, 성교통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월경통이 별로 없다가 갑자기 나타나는 경우라면 자궁내막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배가 아프기도 하지만 허벅지 쪽으로 퍼지는 통증이 있기도 하고, 장유착을 일으키면서 배변통, 설사 등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자궁내막증은 어떻게 진단받을 수 있죠?

 

초음파 검사를 통해서 난소에 위치한 자궁내막증(자궁내막종)은 진단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복강내에 있는 자궁내막증은 복강경을 통해서만 확진할 수 있습니다.

혈액검사를 통해 CA 125라는 지표가 상승하면 자궁내막증을 의심할 수 있는데, 다른 월경통이나 자궁, 난소 이상에서도 이 수치가 상승할 수 있기 때문에 확실한 검사는 아니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자궁내막증이 있으면 불임이 되나요?

 

불임여성에서 자궁내막증의 비율이 높기는 하지만 자궁내막증 자체가 반드시 불임을 유발하는 것은 아닙니다.

유착이 없는 1, 2 기 자궁내막증의 경우는 오히려 임신을 해서 월경을 하지 않는 것이 자궁내막증의 효과적인 치료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심한 유착이 있는 중증의 자궁내막증은 나팔관의 운동을 방해하는 등으로 임신의 기전을 기계적으로 방해하게 됩니다.

 

자궁내막증이 있는데 임신을 하려면 어떻게 하죠? 산부인과 치료를 받아야하나요?

 

자궁내막증이 있는 경우는 어쨌든 빠른 임신을 서둘러야합니다.

그래서 중증이 아닌 경우에도 배란유도나 과배란 인공수정을 권유받기도 하는데 산부인과학회에서 발행된 <부인과학> 책에는 '과배란 유도 후 인공수정의 경우는 임신을 가속화시키는 것 같지만 축적 임신율로 보아서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나와있네요.

그러나 유착이 심한 경우에는 시험관시술이 고려되어야 합니다.

 

자궁내막증이 있는 경우 한방에서는 어떻게 임신을 돕나요?

 

자궁내막증이 있는 경우 혹시 한약을 먹으면 자궁내막증이 더 자라지 않을까 염려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그건 오해입니다.

한약에는 보약만 있는 것이 아니라 치료약이 있으니까요.

자궁내막증을 동반한 불임의 경우에는 배란전기 자궁내막증을 최대한 억제하면서 착상환경을 개선하는 치료를 하고, 배란이후 임신기능을 돕는 치료를 집중 실시합니다. 이렇게 몸의 균형을 잡아간다면 유착이 심하지 않은 자궁내막증의 경우 자연임신의 가능성이 높아지고, 부득이 시험관시술을 해야하는 경우라도 성공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자궁내막증, 스스로 할 수 있는 노력은 없을까요?

 

자궁내막증이 '환경호르몬'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은 여러 논문을 통해 증명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치료도 중요하지만 일상의 환경을 바꿔가는 것이 자궁내막증의 치료와 재발방지를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이 곳에.. http://blog.daum.net/happywomb/64173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