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상노트

3회 계류유산 극복 (양방 습관성유산 치료에도 실패 경험)

by 움이야기 2013. 11. 29.


 

32세 여성

 

임신력 : 3회 계류유산

월경 : 32일주기, 규칙적인, 약간의 월경통

동반증 : 부정맥, 심장판막이상

 

치료경과 :

2013년 2월 초진 내원, 한약 처방 3개월 계획, 침구치료 시작

진맥시 부정맥, 심장이상 의심되어 심장내과 검진 권유

2013년 5월말까지 한약 복약 마치고, 6월부터 임신 시도 하기로 함.

2013년 7월 임신 확인, 안태약 처방 (임신 12주까지 복약)

2013년 11월 현재 임신 7개월 건강하게 유지중

 

 

32세 위 여성의 첫 방문이 또렷하게 기억이 납니다. 야간진료 때 부부가 함께 오셨는데, 유산을 세 번이나 겪으면서 마음의 상처도 컸고, 또 병원에서 하라는 검사 다 받고, 나름 마지막 임신때는 초기 유산 방지 치료(혈전방지주사치료 등등)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또 다시 유산을 겪을 터라 치료에 대한 신뢰 또한 크지 않은 마음이 있으셨지요. 정보도 많이 수집해보고, 나름의 노력도 해보시다가 절박한 마음으로 부부가 진료실을 찾으신 겁니다.

 

차근차근 문진을 하고, 검사도 하고, 맥진도 하면서 진찰을 하는데, 부정맥이 뚜렷하고, 맥의 모양이 이상합니다. 전에 심장관련 해서 제대로 진단을 받으신 적을 없다고 해서, 반드시 심장검사를 확인해 보시라고 권유드렸고, 한의학적 진단으로는 심장에 이상이 있어서 심장의 화기(火氣)가 쉽게 동(動)하는 편이고, 또한 관련해서 혈액이 허해지기 쉬운 상태이기 때문에, 혈액과 음기(陰氣)를 보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치료가 될 것이라고 설명드렸습니다. 평소 마음을 편히 하고, 잘 먹어서 살을 찌우도록 설명드렸습니다.

 

유산을 세 번이나 겪을 상태였기에, 수시로 불안한 마음이 들고, 지금 내가 하고 있는 치료가 옳은 길일까에 대해서도 자꾸만 고민이 생기고, 여러 가지 쏟아지는 정보에 대해서도 심란한 상태가 되시는 게 당연지사이겠지만, 그럴 때 마다 저와 수시로 상담하시라고 했습니다. 주1회 치료실에서 뿐 아니라 카톡으로 열심히 대화를 했지요. ^^

 

심장 검사 결과는 심장판막에 구멍이 있는 것이었지만 경미해서 치료를 할 정도는 아니라는 이야기를 들어 그래도 다행이라고 했습니다. 이런 경우를 한의학적으로 해석하면 심혈허증. 위에서 얘기한 것과 같이 인체의 화기(火氣)조절과 혈액보강이 필요했고, 하기(下氣)를 도와 치료해야 할 스타일. 계획 대로 3개월간 꾸준히 치료를 하면서 맥의 모양이 좀 더 나아졌고, 약간 살도 붙었습니다.

 

준비 후 임신 시도를 했고, 임신 확인 직후 안태약을 처방 했습니다. 12주까지 반복처방을 하면서 절대안정을 했지요.

임신 확인 직후 다시 마음의 불안은 시작되었겠지만, 한 주 한 주 아기가 잘 커가는 것을 초음파로 확인 하면서 점점 불안은 안도로 바뀌었습니다.

오늘 카톡으로 안부를 확인했네요.. 임신 7개월째 아기 건강하게 잘 크고 있다고.

본인 얘기를 습관성유산으로 고생하는 분들에게 많이 많이 이야기 해줘서 희망을 가질 수 있게 해 달라고 하십니다. ^^

남은 기간 태교 잘 하시고, 순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