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에세이

[갱년기/완경 후 비만] 지질 제거율 감소가 원인

by 움이야기 2019. 9. 30.

갱년기/ 완경 후 비만

 

'나잇살'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똑같이 먹는데도, 그렇다고 덜 움직이는 것도 아닌데 나이 들면서 왜 자꾸 체중이 늘까요?


 



최근 스웨덴과 프랑스 연구팀은 성인 54명을 13년간 추적 조사한 결과를 에 발표하였는데요. 지방 세포에 지방이 쌓이고 제거되는 '지질 전환(lipid turnover)'이 연령 증가에 따라 감소하였고, 특히 나이가 들수록 지방 제거 속도가 뚜렷하게 늦어졌습니다.
그 결과 똑같이 먹더라도 체중이 약 20% 정도 증가하였습니다.




갱년기 이후 체지방 증가는 여러 질병의 원인이 됩니다.
자궁내막암, 유방암, 심장병 발병 등 질병 발생 위험을 높이고 갱년기 과다월경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또한 허리, 무릎 등 관절에 무리를 주기도 하지요.



자궁내막암의 가장 큰 위험 인자는 체지방 과잉

 

자궁내막암의 가장 큰 위험 인자는 체지방 과잉

자궁내막암 위험 인자 분석 체질량지수, 허리/엉덩이 비율, 출산력 자궁내막암은 유방암에 이어 가장 흔한 여성암입니다. 서구 여성에서 발병률이 높지만 서구화된 여러 나라에서 발병률, 사망률이 증가하고 있습..

wombstory.tistory.com

 

정상 체중이라도 복부 비만 심장병 위험 높아

 

[갱년기/완경] 정상 체중이라도 복부비만, 심장병 위험 높아

갱년기/완경 복부비만과 심장병 위험, 지방의 양보다 분포가 더 중요 성별에 따라 비만형을 구분할 때, 남성형 비만은 복부에 체지방이 많이 쌓이는 '사과 형(apple shaped)'이라고 부르고, 여성형 비만은 엉덩이..

wombstory.tistory.com


체지방 과잉, 에스트로겐 우세, 월경 과다의 상관관계와 식이요법

 

[갱년기 과다월경] 에스트로겐 우세를 줄이는 식이요법과 생활수칙

갱년기 과다월경 완화를 위한 생활수칙 지난번 포스팅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갱년기가 가까워져 오면서 나타나는 과다월경은 호르몬 불균형, 그중에서도 '에스트로겐 우세'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나이가 들면..

wombstory.tistory.com

 

 

지방조직에서 지질 전환을 촉진시킬 수 있는 약물이나 치료법에 대해서는 아직 밝혀진 것이 없지만, 이전 연구에서는 운동이나 신체활동 증가가 지방 분해 속도를 높인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나잇살'이니까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하기보다는 적절한 식이요법과 운동 등으로 체지방 관리를 하는 것이 갱년기 이후 건강을 지키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