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과 생활 Tip

아기가 원할 때마다 수유하는 것이 뇌발달에 좋아

by 움이야기 2012. 4. 1.


아기가 원할 때마다 수유하는 것이 뇌발달에 좋아

 

"아기가 원할 때 마다 수유하는 것이 좋다"

"시간을 정해 규칙적으로 수유하는 것이 좋다"

 

아기를 키우는데 정답이 어디 있겠습니까, 마는 수유방법에 대해서도 서로 다른 의견이 있습니다.

아기가 원할 때마다 즉각적으로 수유를 함으로써 그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이 좋다는 의견, 그보다는 규칙적인 시간을 정해놓고 아기의 수유훈련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의견..

 

영국 Essex 대학과 Oxford 대학의 연구팀이 수유형태가 아이의 뇌발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가디언>에서 이를 보도하였습니다.

 

Babies fed on demand 'do better at school'

http://www.guardian.co.uk/society/2012/mar/17/babies-fed-demand-better-school

 

10,419명의 아이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모유든, 우유든 아기가 배고플 때마다 즉각적으로 공급되었던 아이들이 스케쥴대로 수유받은 아이들에 비해 5세, 7세, 11세, 14세 때 학력평가가 우수했고, 8세 때의 IQ 점수가 4-5 점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심리학자 Penelope Leach는 "아이의 최상의 뇌 발달은  아이의 '감정적 뇌'와 엄마의 즉각적이고 세심한 반응의 상호작용에 의존한다'고 말 하면서 아이가 가장 필요할 때, 그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것이 중요하며, 배 고플 때 이를 채워주는 것은 가장 큰 기쁨의 하나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반면, 필요할 때마다 즉각적으로 욕구충족을 받은 아이들은 자라서 집중도 잘하고, 문제도 덜 일으키고, 학교에서도 훨씬 잘 지내지만, 그에 비해 그렇게 수유한 엄마는 스케쥴에 맞춰 수유한 엄마에 비해 더 피곤하고, 눈물이 많다고 하니.. 엄마가 되는거 참 어려운 숙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