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과 생활 Tip

임신에 도움이되는 음식, "굴" - 정자 난자의 질 개선

by 움이야기 2012. 11. 16.


저는 굴을 참 좋아합니다.

생굴을 초록색 와사비 풀어 놓은 간장에 찍어 먹으면... 완전 행복합니다.


추운 겨울날, 굴국밥도 예술입니다. 뱃속이 뜨끈해지면서, 온몸이 따뜻해집니다.

요즘 그 굴이... 제철이지요..


갑자기 이 굴 이야기를 하는 이유는 ‘굴’이 정자, 난자의 건강에 아주 좋은 음식이라서 제철 만난 김에 소개하고 싶어서지요.


많은 분들이 이제는 알고 계시는 정보,,,

“아연이 많이 든 음식 = 굴” 이라고 알고 계실 겁니다.

 

아연은 체내에 존재하는 미네랄 중 미량원소이지요. 이 미량의 성분이 하는 일이 많은데, 아연은 지방세포로 포도당이 유입되는 것을 조절하는 인슐린 작용에 영향을 미치고, 성장 호르몬, 성 호르몬, 갑상선호르몬, 프로락틴 등의 호르몬 활성과도 관련 있고, 또한 면역 기능에도 관여합니다.

 

아연은 정자와 난자의 질이 얼마나 좋으냐에도 영향을 줍니다.

남성의 경우, 전립선이나 정액 내 아연은 신체 타 부위에 비해 고농도로 집적되어 있고 실제로 정자의 질량(質量), 정액량, 전립선 및 성기능에 관여합니다.

 

2008년 발표된 산부인과 유명 저널 Ferti & Steril.에 게재된 논문을 소개합니다.

아연(Zn)의 부족이 생기면, 체내 구리(Cu)와 아연(Zn)의 비율에 영향이 있고, 이런 경우 정자의 질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입니다.

  



2010년 발표된 논문도 하나 더 소개하지요.

이것은 여성의 난자의 질에도 아연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는 내용입니다.

노스웨스턴대학 연구팀이 'Nature Chemical Biology' 저널에 밝힌 연구결과에 의하면 건강한 난자가 잘 성숙하고 수정이 될 준비를 잘 마치기 위해서는 다량의 아연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다는 연구결과입니다.

  



아연 보충제를 그럼 꼭 먹어야 하느냐? 라고 생각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다른 연구들을 보면 충분한 양의 아연이 섭취되어 체내 부족증이 없을 때, 보충제를 더 투여하는 것이 더 이롭다는 증거는 없다고 합니다.

 

아연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음식 - 굴, 콩, 두부, 계란, 현미, 어패류 등을 평소 골고루 섭취해 주시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굴은 10월부터 - 2월까지 겨울에 많이 나는 요즘 제철음식입니다.

생굴, 굴전, 굴국밥, 굴튀김, 굴영양밥, 굴무침, 굴김치, 굴미역국 등등 다양한 모양으로 섭취가 가능할 듯 하네요.

 

아~ 이야기 하다보니 배가 고파지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