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산이야기

습관성유산을 유발하는 면역학적 원인

by 움이야기 2011. 3. 23.

습관성유산을 유발하는 면역학적 원인

 

습관성유산의 원인을 찾기위한 많은 노력과 연구의 결과 여러 진단법들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그 중에 최근 가장 주목을 받는 것은 '면역학적 원인'에 의한 습관성유산입니다.

 

습관성유산을 일으키는 면역학적 기전은 자가면역기전과 동종면역기준으로 나누어 설명하는데, 반복유산에 관련된 자가 면역요인으로는 항인지질증후군, 항갑상선항체 등이 있고, 동종면역기전은 태아태반항원에 대한 비정상적인 산모의 면역반응을 말합니다.

 

이 글에서는 습관성유산과 관련된 대표적인 면역학적 이상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임상례를 소개하려 합니다.

 

1. 항인지질항체

 

항인지질항체는 루프스 항응고인자(Lupus anticiagulant), 카디오리핀 항체(IgM, IgG) 검사를 통해 진단합니다.

항인지질항체는 체내에서 혈전을 유발하는 속성이 있는데, 임신 중에 혈전이 유발되면 태아에게 공급되는 혈액이 차단되면서 태아가 정상적으로 발달할 수 없습니다. 이로 인해 계류유산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양방적 치료로는 혈전형성을 억제하기 위한 목적으로 임신 중 저용량 아스피린이나 헤파린 치료를 주로 하게 됩니다. 

 

한의학적으로 이러한 혈전형성은 어혈(瘀血)과 많은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임신 전 미리 어혈을 제거하고 자궁순환을 돕는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한방치료 임상례

 

http://blog.daum.net/happywomb/8725663

 

2. 자연살해세포(Natural Killer Cell)

 

동종면역요인의 하나로 착상부위는 인체에서 가장 많은 NK cell이 존재하는 부위라 할 수 있습니다.

NK cell의 기능은 확실하게 밝혀져 있지는 않지만 산모 태아 경계면에 많이 나타나므로 유산과 관계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런데 NK cell은 스트레스와도 많은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의학적 치료로는 임신 전 균형잡힌 건강상태를 만들어 면역기능을 강화하고 울체된 기소통을 원활하게 하는 치료를 통해 임신을 대비합니다.

 

*한방치료 임상례

 

http://blog.daum.net/happywomb/8725695

 

3. 갑상선항체

 

항갑상선항체(antithyroid antibodies)는 아직 유산과의 관련성에 논란의 여지가 있지만 반복유산 환자에서 이 항체의 빈도가 증가한다고 보고되었고, 또 갑상선질환이 없는 환자라 할지라도 이 항체가 증가되면 반복유산의 빈도가 증가한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한방치료 임상례

 

http://blog.daum.net/happywomb/87255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