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산이야기

습관성유산 환자 85.3% 한방치료 후 출산 성공 -기사와 조현주 원장 인터뷰

by 움이야기 2012. 10. 31.







반복 유산, 한방치료 효과 탁월습관성 유산 환자의 85.3% 한방치료 후 출산에 성공
기사 원문 보기 


동영상 인터뷰 보기



-- 연구결과를 소개해 달라. 
▲ 습관성 유산 환자 대상으로 한방치료를 한 결과 건강한 출산을 하게 된 확률이 85% 정도 나왔다. 또한 출산 결과에 영향을 준 이유를 분석한 결과 35세 이하의 연령대와 특별한 기저질환이 없었던 경우에 있어서 치료성과가 더욱 좋다는 결과가 나오게 되었다.


-- 임신 준비 전에 가장 강조하고픈 것은?
▲ 습관성유산을 겪은 많은 경우가 임신 자체가 안 되서보다는 건강한 임신이 유지되는 부분에 곤란을 겪고 있는 경우이다. 따라서 빠른 임신을 시도하기보다 준비된 임신을 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준비된 임신, 산전검사 내용들을 보게 되면 자궁경부암 주사를 맞고, 풍진검사를 해서 풍진주사를 맞고, 간염주사를 맞는 부분만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게 다가 아니라 임신하기 전 상태가 중요하다. 엄마와 아빠가 될 사람들의 몸 상태, 전반적인 건강상태가 정자난자의 상태에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되고 자궁 내 착상 환경에도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그런 부분에 대한 사전 준비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따라서 습관성 유산 환자들 같은 경우는 항상 임신전 치료가 꼭 필요한 상태이다. 임신전 치료라고 하면 건강한 정자와 난자 상태, 건강한 자궁의 착상환경을 준비하는 부분을 말하는데 기혈의 부조화의 문제, 어혈의 문제, 한열의 부조화의 문제, 신장의 허약으로 인한 정기 허약 등이 습관성 유산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원인을 치료하여 균형을 찾고 건강한 임신을 할 수 있는 몸 상태를 만든 다음에 임신 시도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또 임신 확인 이후에도 착상을 돕는 치료를 임신 약 12주까지는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 임신을 원하지만 지쳐 포기하려는 사람들에게 
▲ 진료실에서 기존에 다양한 치료들을 여러 번 경험하고서도 또 유산을 겪고 오는 사람들이 있다. 또 나이가 점점 들어가면서 고령의 나이 때문에 부담을 갖고 있는 사람들도 많이 있다. 이런 경우라고 하더라도 한방적 치료를 통해 도움을 받을 수가 있는데 한의학적인 관점에서 원인을 찾아서 치료를 받고 난소기능이 개선되고, 정자의 상태가 개선되면서 출산에 성공한 경우들도 많기 때문에 희망을 잃지 말고 치료를 받아보라고 권유하고 싶다.


-- 한방치료가 효과적인 이유는? 
▲ 기존에 양방 산부인과 쪽에서 각종 검사들을 많이 받고 오셨고 그 검사에 따라서 치료를 많이 받고도 잘 안 되어서 진료실을 찾아오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다. 검사가 발달이 되었지만, 원인불명 습관성 유산이 30-50%이며, 아직 치료 또한 완벽하지는 않기 때문이라고 본다. 한의학에서의 진단과 치료는 인체를 유기적으로 보고, 자궁난소의 문제도 그 전체에서의 부조화를 바로 잡는 부분에 초점을 맞추어 치료를 한다. 또한 시각적 검사외에도 기혈, 한열의 문제, 체질의 편차등을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획일화된 치료가 아니라 개인차를 고려한 치료가 이루어 지는데 이런 부분이 장점이 되어 좋은 치료 결과가 나오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 가장 강조하고픈 말은?
▲ 습관성 유산이나 불임으로 고생하시는 경우 임신을 하기 전 상태의 건강상태가 얼마나 좋으냐가 굉장히 중요한 관건이라고 생각한다. 무조건적인 빠른 임신을 시도하기 보다는 건강한 몸을 만든 다음에 준비된 임신을 하는 것이 오히려 가장 빠른 치료라고 생각한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