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산이야기

화학적 임신(유산), 어떻게 대처할까?

by 움이야기 2015. 9. 24.

화학적 임신(유산), 어떻게 대처할까



화학적 임신(유산)이란?


화학적 임신(Chemical Pregnancy)은 임신이라고 하기도, 유산이라고 하기도 모호한 아주 초기 임신(early pregnancy loss) 소실을 의미합니다.

보통, 임신을 초조하게 기다리시는 분들이 월경예정일 즈음에 일찌감치 집에서 임신테스트를 해보고, 흐리게 두 줄이 나타나면 산부인과에서 혈액검사로 임신 수치(hCG 수치)를 확인합니다. 일주일 있다 아기집을 보러 가기로 했는데 그 사이에 월경처럼 출혈이 있으면서 임신이 종결되는 것이 일반적인 화학적 유산의 패턴입니다.




화학적 임신, 얼마나 자주?


초음파로 아기집을 확인한 임상적 임신(clinical pregnancy) 후 유산이 되는 빈도를 약 15%라고 본다면, 초기 화학적 유산을 포함하여 임신인지 모르고 월경처럼 나오는 경우까지 포함한다면 유산율은 약 50%에 이른다고 추정합니다. 221명의 임신시도 중인 여성의 hCG를 매일 측정하여 초기 임신소실율을 연구한 논문에서는 임신의 22% 정도가 화학적 임신으로 종결되었고, 여성 대부분은 자신이 임신했는지조차 몰랐다고 합니다.


화학적 임신 후 나타날 수 있는 증상


<Human Reproduction>에 발표된 논문에 의하면, 임신 6주 이전 초기 유산이 되었을 때의 출혈 양상은 월경과 거의 비슷하거나, 출혈이 약긴 적은 정도입니다. 간혹 덩어리 피가 증가하거나 복통이 있기도 합니다. 화학적 임신 후 다음 월경은 평소 주기대로 돌아오기도 하지만, 초기유산이라고 하더라도 임신-유산으로 이어지는 호르몬의 변화를 겪으면서 월경주기가 불규칙해지는 경우도 자주 있습니다.




화학적 임신, 치료가 필요한가?


화학적 임신 중에는 일찍 임신테스트를 해보지 않으면 '생리가 좀 늦어지네!'하며 그냥 모르고 지나갈 수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원인은 정확히 알 수 없지만, 수정란의 염색체 이상이 가장 많은 것으로 추측하며, 그 외 착상을 방해하는 여러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임신진행이 안 되는 것입니다. 화학적 유산을 경험한 여성의 95%가 2년 이내에 임상적 임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나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오히려, 너무 일찍 임신테스트를 하면서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것이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다만, 난임 기간이 오래되면서 반복적으로 화학적 임신이 반복되는 경우라면, '건강한 임신'을 위한 한방치료가 도움됩니다.

대부분의 화학적 유산은 수정까지는 잘 되었는데 착상에서 실패한, '2% 부족한 임신'인 경우가 많습니다. 한의학적으로는 자궁의 착상환경이 좋지 않거나 임신을 주관하는 신기능의 허약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건강한 몸을 만들면서 미리미리 준비한다면 건강한 임상적 임신, 출산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