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산이야기

임신 초기 출혈, 착상혈? 유산의 징조?

by 움이야기 2018. 3. 8.

임신 초기 출혈, 착상혈? 유산의 징조?





임신 아주 초기에 질 출혈이 보이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착상혈'이라고 부르기도 하고 또는 '유산의 징조'이니 조심하라 하기도 하는데 뭐가 맞는 말일까요?


임신 중 출혈과 유산의 상관성을 살피는 연구 중에는 이미 유산이 되고 나서 이전 출혈 경험을 되돌아보는 후향적(retrospective) 연구가 많아 기억의 부정확성 오류가 있을 수 있는데요. 임신 전부터 매일 일지를 작성하고 소변검사로 호르몬 분석을 하여 임신 초기 출혈의 시기와 형태, 유산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연구가 있어 소개합니다.





221명의 임신을 계획하는 여성에게 매일 출혈, 성관계 등을 표시하는 일지를 작성하도록 하고 매일 소변검사를 통한 호르몬 분석으로 배란일과 착상일, 임신 여부를 파악하였습니다.

221명 중 151명의 여성이 자연임신을 하였으며 이 중 14명(9%)이 임신 첫 8주 이내에 출혈이 있었습니다.

출혈이 있었던 14명 중 12명이 출산을 하였고 2명(14%)은 유산이 되었습니다. 출혈이 없던 137명 중 13명(9%)이 유산이 되었습니다.






위 그림은 임신 중 출혈이 있었던 14명의 출혈 양상을 기록한 그림입니다.

맨 앞 o 표시가 착상일을 말하는데요. 막상 착상 당일에 출혈이 있었던 경우는 M 한 명뿐이었고 대부분은 월경 예정일에 출혈을 보였습니다.

유산이 된 I와 K의 출혈 양상을 살펴보면 출혈이 모두 마지막 월경일(LMP)로부터 30일 이내에 있었고, 출혈이 멈추었다가 다시 발생하였습니다. 줄 위에 표시된 숫자는 출혈로 하루에 사용한 패드나 탐폰의 개수를 말합니다. 즉 I는 하루 2개의 패드(탐폰)를 사용할 만큼의 출혈이 4일간 있었고 멈추었다가 다시 이틀간 출혈이 있었고 K는 하루 1개의 패드(탐폰)를 사용할 만큼의 출혈이 3일간 있다가 멈추고 다시 발생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착상기에 성관계를 하면 출혈이 생긴다'는 설도 있는데 이 연구에서는 성관계와 출혈이 전혀 관련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임신 중 출혈 여성의 수가 많지 않아 이 연구 결과를 일반화할 수는 없지만 이 연구 결과로 본다면


임신 초기 출혈은 '착상혈'인가요?

넓은 의미로는 '착상혈'이라고 볼 수 있지만 착상 당일보다는 월경 예정일에 더 자주 발생합니다


임신 초기 성관계가 출혈을 유발하나요? 

성관계와는 별 관련이 없습니다.


출혈이 있으면 유산이 되나요?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자세히 보기



한방 부인과 전문의와 함께 건강한 임신을 준비하는

움여성한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