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상노트

[임상노트] 계류유산 3회, 면역학적 이상, 건강한 임신과 출산

by 움이야기 2011. 9. 14.

계류유산 3회, 면역학적 이상, 건강한 임신과 출산

 

34세 여성

 

임신력: 3회 계류유산(7-9주, 세번째 임신시 면역글로블린 주사 치료했으나 계류유산)

 

습관성유산검사: 면역학적 이상(태아살해세포 증가)

 

월경력: 30일주기, 월경량 양호, 월경통 약간

 

세번의 계류유산 후 건강한 임신준비를 위해 한방진료를 오셨습니다.

태아살해세포가 증가된 면역학적 원인에 의한 습관성유산으로 진단받고 세번째 임신에서는 면역글로블린 치료도 받았으나 또 다시 계류유산이 반복된 상태였습니다.

면역학적 이상으로 인한 반복적인 계류유산의 경우, 임신확인 후 면역글로블린 등 양방적인 치료를 받는 것도 필요하지만 임신 전 균형잡힌 최적의 건강상태를 준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3개월간의 단계별 한약치료와 침, 뜸 치료를 통해 건강한 임신을 위한 균형잡힌 건강상태로 회복된 것을 확인하고 임신을 하였으며 임신 확인 후 면역글로블린 치료와 함께 임신 11주까지 꾸준히 안태약 복용을 병행하였습니다.

 

건강한 첫 출산을 하고 둘째를 기다렸는데 임신 중 체중이 많이 증가하면서 월경이 불규칙해졌고, 양방에서 배란장애 진단을 받게되었습니다.

또다시 한방치료를 통해 습담을 제거하고 배란기능, 착상기능을 돕는 치료를 진행하였으며 한달만에 자연임신에 성공하였습니다.

임신확인 후 양방의 부신피질호르몬제, 프로게스테론 치료와 함께 임신 10주까지 안태약을 복용하면서 건강하게 둘째까지 출산하셨습니다.

 

면역학적 이상으로 인한 반복적인 계류유산의 경우 임신전 한방치료를 통해 건강한 임신을 위한 최적의 건강상태를 준비하고, 임신 확인 후 양방치료와 한방의 안태약 치료를 병행하였을 때 임신유지율을 현저히 높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