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과 생활 Tip

가습기 살균제 공포 없애는 3가지 방법

by 움이야기 2011. 9. 14.


가습기 살균제 공포 없애는 3가지 방법

 

얼마전 임산부 폐질환의 원인으로 '가습기 살균제'가 지목되면서 불안감이 높아졌습니다.

이제 습한 여름이 지나고 건조한 계절이 시작되면서 가습기 사용이 증가하고 있는데, 어떻게하면 안전하게 가습기를 사용할 수 있을까요.

 

 http://blog.daum.net/happywomb/8725816

 

기사가 난 후 블로그에 올린 글에 대한 추가 인터뷰가 있었는데 오늘 기사가 나왔네요.

 

가습기 살균제 공포 없애는 3가지 방법

신종폐질환 원인이 된 가습기 살균제

2011년 09월 09일(금)

http://www.sciencetimes.co.kr/article.do?todo=view&atidx=53892&pageno=&dateradio=&dateRadios=0&sdate=&edate=

 

임산부들을 공포로 몰아넣었던 신종 폐질환의 원인이 가습기 살균제 때문인 것으로 잠정 결론나면서 가습기 사용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가습기 사용을 중지하고 빨래 널기처럼 천연가습법을 사용하는 가정들도 있지만 효과적인 측면에서 가습기를 대체하기란 어렵다는 인식이다.

전문의들은 "가습기 사용 자체의 문제가 아니라 가습기 살균제가 원인인 만큼 살균제만 사용하지 않으면 불안해 할 필요가 없다"며 "살균제 없이 사용해도 깨끗함을 유지할 수 있도록 올바른 가습기 사용방법을 실천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1) 끓였다 식힌 물로 매일 물 갈아줘야

2) 2시간 이상 사용 피하고 환기 철저

3) 가습기 살균제 대신 티트리 오일

가습기 살균제의 위험성이 대두되면서 천연 살균제 역할을 하는 아로마 오일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다. 

아로마 오일은 식물에서 추출한 아로마 오일을 이용해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것인데 면역계를 촉진시켜 전염성 질병을 퇴치하고 백혈구를 활성화시켜 체재에 침투한 유기체에 대한 방어선을 구축하고 병에 걸려 있는 기간을 단축시키는 효과가 있다.

움여성한의원 문현주 원장은 “유럽이나 일본에서는 공격적인 치료에 대한 부작용과 화학성분에 대한 중독 등으로 자연에 의한 치료나 관리를 선호하는 경향이 늘고 있다”며 “특히 티트리 오일은 상처나 화상, 피부 세균과 염증을 치료하는 놀랄만한 약효와 강력한 살균소독력을 가지고 있어서 유행성 감기나 독감, 입 주위 헤르페스 등의 치료에도 사용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티트리 오일의 가장 주목할 만한 용도는 강력한 살균 효과이다. 

  

다수의 논문에 따르면 티트리 오일은 칸디다균과 포도상구균을 포함한 58종의 박테리아를 박멸하는 등 뛰어난 살균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는데 영유아들이 사용하기에도 적합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 원장은 “티트리의 뛰어난 살균 효과를 이용해 가습기를 살균하는 것도 충분히 도움이 될 수 있다”며 “티트리를 1~2 방울 정도 가습기 통에 떨어뜨리면 살균 효과 뿐 아니라 향기도 좋아 심리적 안정 효과도 얻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가습기 사용에 대한 걱정이 늘어나면서 천연 가습방법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빨래 널기 같은 천연 가습 방법이 전문적인 가습기 보다 효과가 떨어지는 것은 당연하지만 여러 가지 천연 가습 방법을 동시에 활용하면 적지 않은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문 원장은 “잠자는 방에 빨래 널기, 숯에 수시로 물을 뿌리기, 수경식물 재배하기, 수족관에 물고기 키우기, 키가 크고 잎이 넓은 관엽식물 키우기 등이 대표적인 천연  가습 방법”이라며 “가습 효과와 함께 미관을 살려주고 마음을 안정시키는 효과도 있어 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