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움 다이어리

면생리대 사용하면 월경통 감소, 논문발표

by 움이야기 2011. 12. 11.

면생리대 사용하면 월경통 감소, 논문발표

 

여성이라면 한달에 한번씩 맞는 월경, 뗄래야 뗄 수 없는 친구죠.

연구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여성의 80-90%가 월경통을 경험하며, 이 중 10-20% 정도는 일상생활에 지장을 느끼는 정도의 심한 월경통을 느낀다고 합니다.

월경통 뿐 아니라 월경시 피부 불편함도 많은 여성들이 호소하는 증상입니다.

 


그런데 이번 <대한가정의학회지>에 투고된 연구논문에 의하면 '면생리대'의 사용이 월경통과 월경시 피부불편함을 많이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 여성에서 다회용생리대의 월경통 및 피부불편감 감소 효과>

http://www.dopehead.net/board/view.php?id=blood&page=1&sn1=&divpage=1&sn=off&ss=on&sc=on&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12003

 

위 연구에서는 NRS(Numerical Rating Scale)이라는 통증평가지수를 사용하였으며 하나도 불편함이 없으면 0, 상상할 수 없는 심한 통증이나 불편함을 10으로 놓고 평가하였습니다.
 

연구결과 일회용 생리대를 사용했을 때의 월경통은 4.99 점이었으나 면생리대를 사용하였을 때의 월경통은 3.05점으로 감소하였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의미있는 수치였습니다. 월경시 진통제 복용도 1.89개에서 1.15개로 줄었습니다.
 

월경시 피부불편함도 일회용 생리대를 사용하였을 때 5.93 점에서 면생리대를 사용하였을 때 1.34 점으로 크게 감소하였습니다.
 

면생리대는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면서 지구의 환경을 살리는 일이기도 하지만, 내 몸의 건강을 살리는 일이기도 합니다.

 

<1회용 생리대의 문제점>

http://blog.daum.net/happywomb/54454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