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과 생활 Tip

불임극복을 위한 식단 - 단백질

by 움이야기 2012. 5. 4.

불임극복을 위한 식단 - 단백질

 

단백질은 우리 몸의 중요한 에너지원이며, 또한 중요한 구성성분입니다. 근육과 모발을 이루고, 순환, 면역기능 등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체중 9kg 당 약 7g의 단백질이 필요하다고 하는데, 과잉이 문제가 되는 나라가 있는가하면 여전히 단백질 부족으로 성장장애, 면역이상을 겪는 나라도 있습니다.

 

우리 식탁에서 중요한 한자리를 차지하는 단백질, 어떻게 먹으면 좋을까요.

특히, 단백질 섭취는 '배란성 불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완전 단백질 vs 불완전 단백질

 

보통 소고기, 유제품, 생선 등 동물성 식품에서 얻는 단백질을 완전 단백질이라고 합니다. 우리 몸에 필요한 아미노산을 모두 포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상대적으로 콩류나 식물에서 얻는 단백질을 불완전 단백질이라고 하는데, 필수 아미노산의 몇가지가 빠져있기 때문이지요.

그렇다면 꼭 완전 단백질을 섭취해야할까요?

불완전 단백질이라고 하더라도 몇 가지 종류를 같이 먹게되면 부족한 아미노산들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동물성 단백질 vs 식물성 단백질

 

일반적으로 우리가 섭취하는 단백질의 많은 비중이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등 육류로 부터입니다. 그에 비해 생선이나 콩으로부터 단백질 섭취는 각각 1/3, 1/7 밖에 되지 않습니다.

그런데 하버드대학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동물성 단백질을 가장 많이 섭취하는 군은 이를 가장 적게 섭취하는 군에 비해 배란성 불임의 위험이 39%나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식물성 단백질을 가장 많이 섭취하는 군은 이를 가장 적게 섭취하는 군에 비해 배란성 불임의 위험이 감소하였습니다.

 

25g의 탄수화물 대신 25g의 동물성 단백질을 섭취하면 배란성 불임의 위험이 약 20% 증가하고 

25g의 탄수화물 대신 25g의 식물성 단백질을 섭취하면 배란성 불임의 위험이 약 43% 감소하며

25g의 동물성 단백질 대신 25g의 식물성 단백질을 섭취하면 배란성 불임의 위험이 약 50% 감소한다고 합니다. < The Fertility Diet>

 

임신을 기다리고 계시는 분들이라며, 특히 배란장애, 다낭성난소증후군, 월경불순 등이 있는 경우라면

가급적 동물성 단백질 대신 콩, 두부, 너트류 등 식물성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