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과 생활 Tip

정자를 건강하게 하는 '좋은 지방'

by 움이야기 2012. 8. 18.

정자를 건강하게 하는 '좋은 지방'


'우리는 바로 우리가 먹은 것(we are what we eat)'이라는 말처럼 매일매일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은 바로 나를 구성하고 활동하게 하는 중요한 영양소원입니다. 특히, '가장 건강한 남녀의 사랑의 결실'인 임신에서 절반의 역할을 담당하는 남성의 생식건강에도 음식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버드 대학 연구팀에서 진행한 '섭취한 지방의 종류가 정자의 질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결과를 소개합니다.


Dietary Fats Seem to Affect Sperm Quality


http://health.usnews.com/health-news/family-health/womens-health/articles/2010/10/26/dietary-fats-seem-to-affect-sperm-quality


연구 결과, 햄버거나 감자튀김 등 포화지방을 많이 섭취한 남성에서 포화지방의 섭취를 최소화한 남성의 집단보다 정자수가 41%나 감소하였습니다. 포화지방이야 워낙 안좋다고 알려져있지만 이 연구에서는 단일 불포화지방을 많이 섭취한 남성에서도 그렇지 않은 집단에 비해 정자수가 46%나 감소하였습니다. 단일 불포화지방은 올리브오일, 해바라기유, 카놀라유, 땅콩기름 등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연구결과 다중 불포화지방인 오메가-3, 오메가-6의 섭취가 정자의 질을 현저히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중 불포화지방은 생선, 통곡류, 씨앗, 견과류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특히 오메가-6는 정자의 활동성을 강화시키고, 오메가-3는 기형정자를 감소시키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정자수가 정상과 비정상의 경계에 있거나 활동성이 저하되어 있으며, 기형정자가 증가되어 있는 경우라면 각별히 음식에 주의를 기울여야겠습니다.


어떤 음식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임신가능성도 확연히 달라질 수 있으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