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과 생활 Tip

건강한 임신을 위한 조언 (1) 남녀 모두 100일간의 준비를 하자

by 움이야기 2013. 3. 7.

건강한 임신을 위한 조언 (1) 남녀 모두 100일간의 준비를 하자


집을 살 때도, 직장을 가질 때도, 심지어는 집에 가전제품 하나 살 때도 미리 알아보고 각종 정보를 수집한 뒤 계획적으로 삽니다. 그런데 인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내 아이를 갖는 일을 할 때 무계획적으로 임신을 한다는 것은 이해가 되지 않는 일입니다.

 

여기서 준비한다는 것은 여러 가지 방면에서의 준비가 필요한데, 단순히 풍진주사 간염주사 미리 맞아 두는 것이 준비의 전부가 아니라, 전반적 건강 상태에 대한 체크가 필요합니다.

 

남녀 모두 준비가 필요한데,

남성의 정자는 체내에서 생성을 시작해서 배출될 때까지 약 90일이 걸리기 때문에, 3개월 정도는 술, 담배를 줄이고, 운동을 하는 등 건강관리를 하는 게 필요합니다.

 

여성의 경우도 월경 상태를 체크해야 합니다. 월경은 여성 건강의 신호등과 같습니다. 월경통 여부, 월경의 양, 월경혈에 섞여나오는 덩어리의 정도, 월경주기 등이 정상 범위에 있어야 합니다.

한편, 자궁상태를 확인하는 것 뿐만아니라, 만성피로, 두통, 소화불량, 수족냉증 등의 증상도 임신에 영향을 줄 수 있으니 진찰을 받아보는 게 좋습니다.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고 있다든지, 업무상 과로와 불규칙한 생활패턴이 지속된다면, 그 부분에 대한 개선을 어떻게 할 것인지도 생각해 봐야 하고,

 

부부가 함께, 출산 후 양육에 대한 이야기도 미리 나눠어 봐야 할 것입니다.

 

질환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임상적으로 보면 최소한의 몸 상태가 준비 되기 위한 기간이 100일 정도 걸릴 수 있습니다.

 

100일 기도까지는 못해도...

100일간 몸과 마음을 준비하고, 정화하는 것은 해 봐야 하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