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과 생활 Tip

배아이식 후 뜸뜨기, 배란기 이후 뜸뜨기 가능한가요?

by 움이야기 2013. 5. 25.

배아이식 후 뜸뜨기, 배란기 이후 뜸뜨기 가능한가요?

 

임신을 돕기 위해 배를 따뜻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은 많은 분들이 알고 있습니다. 전에는 한의사들만 이런 얘기를 했었는데, 요즘은 산부인과 의사 선생님들도 짧은 미니스커트가 안 좋다, 아랫배를 차게 하면 안 좋다는 이야기를 하시는 걸 가끔 봅니다.

평소 배를 따뜻하게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는 데는 크게 이견이 없는 것 같습니다.

임신이 잘 되려면 자궁이 위치한 하복부 쪽으로 혈류순환을 촉진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뜸이나 온찜질같은 국소적 온열자극이 도움이 됩니다.

 

그런데 최근 진료실에서 자주 받는 질문이 있습니다.

바로 수정란은 열에 약하다는데, 배란기 이후 임신시도 한 뒤에 뜸뜨기 해도 되나요?

시험관 하고 있는데, 배아이식 이후 뜸뜨는 것 괜찮나요?

라는 질문입니다.

 

대답부터 하자면, 괜찮고 도움이 됩니다.

단, 적절한 위치에 뜸을 떠야하고, 피부화상을 입지 않을 정도의 적당한 온도를 지켜줘 야합니다.

 

저희 진료실에서 뜸 뜨는 위치를 ‘배꼽’에 하도록 권유들 드리는데, 이곳은 ‘신궐’이란 경혈점에 해당됩니다. 뜸은 간접구를 이용하여, 짧게는 15분 길게는 40분까지 하되, 피부에서 뜨거운 느낌이 나면 화력(火力)을 조절하여 피부화상을 입지 않을 정도로 온도를 조절합니다.

 

배꼽은 자궁이 위치한 곳과 상당히 멀리 떨어져 있습니다.

정상 자궁은 생각보다 매우 아래쪽에 있습니다.


누웠을 때 치골 아래에 있기 때문에 아랫배를 눌러도 손으로 만져지지 않습니다. 배꼽과는 자궁은 상당히 먼 거리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거의 10cm이상 차이) 배꼽 위에 뜸을 뜬다고 해서 자궁까지 직접 그 열기가 들어가는 것은 아닙니다. 뜸으로 배꼽주위의 온도를 올려 혈관이 확장되면 2차적으로 그 아래 위치한 자궁 난소쪽으로 혈류순환이 늘어나는 것이지 직접 뜸으로 자궁을 가열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자궁 안에 있는 수정란이 ‘열을 받는 상황’은 아닌거지요.

 

또한 배꼽부위 즉, ‘신궐’이라는 혈자리의 치료 효과가 따로 있습니다. 이 자리를 뜸으로 보강하면 비장과 신장의 기운을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선천적인 부분과 관련된 신장의 양기를 보강하고 후천적인 부분과 관련된 비장의 양기을 보강할 수 있는 치료 효과를 가진 자리이지요. 그런 경혈에 대한 자극을 통해 임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원리도 있답니다.

 

수정란은 뜨거운 자극에도 약하지만, 정상보다 차가운 환경이거나 혈류가 충분하게 공급되지 못하는 상태에서도 살아남기가 힘들기도 합니다. 냉증이 확실히 있는 경우라면 배란기 이후, 수정란 이식 이후라도 뜸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한편, 임신 시도 중에는 피부화상을 입을 정도로 강하게 뜸을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생리양이 매우 많은 상태에서 아랫배에 직접 뜸을 뜨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고, 정상적인 경우라면 생리 중에도 뜸뜨기는 가능합니다.

평소 본인의 복부 냉증이 심한 부위가 어디인지 파악하고 있다면 좀 더 효과적인 뜸자리를 정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으므로 체열촬영 검사를 받아 확인하고 한의사와 상담한 후 뜸을 시작하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