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과 생활 Tip

모유수유 12개월 이상, 알레르기 비염 예방 효과 밝혀져

by 움이야기 2013. 7. 3.


모유수유가 좋다는 증거가 또 하나 나왔네요. 오늘 관련 기사가 나와 소개합니다.

 

알레르기비염으로 진단받은 1,061명의 아동 중에 12개월 이상 모유수유를 한 아동은 24.2%(184명)으로 나타나 우리나라 일반아동(general population)의 12개월 이상 모유수유 비율인 39.5%보다 크게 낮은 것으로 조사되어 12개월 이상의 모유수유가 알레르기비염 발생을 예방하는 중요한 요인임을 입증하였습니다.

 

이 연구는 전국 14개 병원 이비인후과, 질병관리본부 공동 대규모 조사에 의한 결과라고 합니다.

 

동물은 종 특이성이 있어서, 우유는 소에게 가장 적합한 면역물질을 함유하고 있고, 사람은 사람에게 가장 적합한 면역 물질을 모유에 포함하기 때문에, 그 구성 성분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모유에는 특별히 면역글로불린 A (IgA)등 면역물질이 충분히 들어있고, 장내세균총이 정상적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해줘서, 초기 면역체계 형성에 좋은 영향을 줍니다.

 

우리나라 산모들은 초기에 모유수유를 시작하는 비율이 88%로 높지만 6개월 이상 지속하는 경우는 비율이 많이 떨지는 편입니다.

초기에 적절한 모유 수유에 대한 지도와 지지를 받지 못하는 문제도 큰 것 같습니다. 직장맘의 경우 사회적 지지도 많이 떨어지게 되기 때문에 초기 3개월만 수유를 하고 끊게 되는 경우도 많지요.

이번 연구결과에서도 나왔듯이 면역체계 형성을 돕기위해서는 12개월이상 지속적 모유수유를 하는것이 중요하니, 용기와 끈기를 가지고 노력해보셨으면 좋겠네요.

 

[기사원문] http://www.healthday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