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과 생활 Tip

고지혈 다낭성난소증후군에 콩이 효과적

by 움이야기 2011. 1. 16.


고지혈 다낭성난소증후군에 콩이 효과적

 

콩은 식물성에스트로겐(Phytoestrogen)을 함유하고 있는 대표적인 물질입니다.

여성호르몬의 불균형으로 야기된 다낭성난소증후군에 이러한 식물성에스트로겐이 좋다, 그렇지 않다.. 에 대해서는 끊임없는 논란들이 있습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은 호르몬의 이상과 대사이상이 함께 결합되어 있고 이로인해 나타나는 증상의 경중도 매우 다양합니다.

 

이탈리아의 한 연구소에서 '코카시안 인종, 비만, 고인슐린증, 지방혈증'을 동반한 다낭성난소증후군 여성에게 콩 이소플라빈 요법을 실시하여 이에 대한 연구결과를 발표하였습니다.

 

일부 연구에서는 식물성에스트로겐이 LH나 FSH와 같은 호르몬의 억제효과가 있어 다낭성난소증후군 치료에 도움이 된다는 결과도 있었으나 이 연구에서는 호르몬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제한적이었습니다.

뚜렷한 것은 콩(soy isoflavones)의 지질대사에 미치는 영향이었습니다.


우리가 흔히 건강에 안좋다고 생각하는 콜레스테롤은 지단백에 의해 운반되는데, 이 중 LDL(low-density lipoprotein)은 간에서 만들어진 콜레스테롤을 체내 조직과 세포로 운반하며 HDL(high-density lipoprotein)은 세포에서 분해되지 않은 과량의 콜레스테롤을 다시 간으로 옮겨주는 역할을 합니다.


주로 LDL에 붙어있는 콜레스테롤을 동맥경화 등을 유발하는 나쁜 콜레스테롤이라고 부르며, 반면에 HDL에 붙어있는 콜레스테롤을 좋은 콜레스테롤이라고 봅니다. 따라서 이 LDL과 HDL의 비율이 건강에 있어 중요합니다.

이번 연구에서 이소플라본의 섭취는 다낭성난소증후군 여성의 LDL을 현저하게 낮추면서 LDL과 HDL의 비율을 개선하였습니다.

 

호르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더 많은 연구과 토론이 필요할 듯하며, 고지혈증을 동반한 비만한 다낭성난소증후군 여성이라면 꾸준한 콩 섭취가 도움이 되겠습니다. 체중감량을 위한 규칙적인 운동이 병행된다면 훨씬 좋겠지요.

 

<참고논문>Is there a role for soy isoflavones in the therapeutic approach to polycystic ovary syndrome? Results from a pilot stud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