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과 생활 Tip

<사이언스 타임즈> 건강한 다이어트, 5가지만 지켜라

by 움이야기 2011. 1. 21.

인터넷과학신문 사이언스타임즈


건강한 다이어트, 5가지만 지켜라

아침 챙겨먹고 음료수 줄여야 

2011년 01월 19일(수) 


많은 사람들이 새해 목표로 다이어트를 계획했지만 벌써부터 체념하는 사람들이 눈에 띈다. 과도한 업무와 스트레스, 각종 술자리로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다이어트는 결심만 갖고 성공하기엔 너무나 어렵기 때문이다. 

다이어트를 할 때 빼먹지 말아야 할 것은 체중감량 뿐만 아니라 건강을 증진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체중감량에만 신경 쓰는 나머지 무조건적으로 굶거나 특정 식품만을 섭취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다이어트는 오히려 면역성을 떨어뜨려 건강을 해칠 수 있다.

<중략>

한방 다이어트는 식욕억제 다이어트?

다이어트를 하면서 두통이나 생리통, 변비 같은 이상 증상이 나타난다면 내부의 신체기능을 보완해주는 한방치료가 도움이 될 수 있다. 한방에서는 노폐물이 몸에 정체하는 것을 비만의 가장 큰 원인으로 보는데 노폐물이 쌓이는 원인이 무엇인지를 살펴 교정해 주면 체중감량과 함께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움여성한의원 문현주 원장
은 “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 한약의 주작용이 식욕억제에 있다고 오해하는 경우가 있지만 그보다는 체질개선을 통한 건강한 체중감량이 더 중요한 목적”이라며 “이와 함께 전기지방분해침이나 한방랩핑, 한방좌훈 등의 치료를 병행하면 체중감량과 함께 균형 있는 체형을 잡아주는데 더욱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유 없이 몸이 무겁다거나, 머리가 아프다거나, 월경이 불규칙하거나, 허리나 무릎이 많이 아프다면 체성분을 분석해 체지방이 과잉된 비만상태가 아닌지를 살펴보는 것이 좋다.

특히 기초체력이 약한 사람들이 다이어트에 도전할 때 기력에 부처 이내 포기하는 경우가 많은데 한방치료를 겸해서 실시하면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문 원장은 “비만은 질병을 일으키는 원인일 뿐 아니라, 거꾸로 생각하면 건강하지 못해 체중이 증가하는 것”이라며 “특히 여성의 비만은 배란장애와 월경불순, 불임의 주원인으로 지목되는 만큼 유달리 붓고 살이 빠지지 않는다면 한방 치료를 통해 몸의 내부 상태를 개선시켜보라”고 조언했다. 


<원문보기> http://www.sciencetimes.co.kr/article.do?todo=view&atidx=0000047708

 


건강한 다이어트에 대한 인터뷰를 했습니다.

특히 이 겨울은 슬금슬금 체중 늘기가 쉬운 계절이지요.

평소랑 다름없이 생활한다고 하더라도 추운 날씨때문에 아무래도 활동량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건강한 체중감량은 외모의 문제가 아니라 여러 질병을 예방할 수 있는 건강관리의 중요한 한 축이라 볼 수 있습니다.

 

특히 갑자기 체중이 증가하면서 월경이 불규칙해지는 등 증가된 체지방은 여성호르몬의 균형을 깨뜨리는 주범이기도 합니다.

한의서에서는 체중이 증가하면서 나타나는 불임을 '체비불잉(體肥不孕)'이라고 분류하고 있는데 '습담(濕痰)'이라고 하는 노폐물의 정체가 자궁으로 가는 맥을 막으면서 임신을 방해하게 됩니다.

따라서 건강한 다이어트는 건강한 임신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체중감량을 하면서 기다리던 임신을 하시던 분들이 종종있는데 바로 이런 영향이지요.

다만, 식욕을 지나치게 억제하면서 몸을 힘들게하는 다이어트가 되어서는 안됩니다. 이는 몸을 상하고 일시적인 효과만 있을 뿐입니다.

몸이 건강해지면서 노폐물 배출을 원활하게 하고 오히려 피는 건강해지는 건강한 다이어트, 여성 건강에 있어 매우 중요합니다.   


움 한방다이어트 프로그램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