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과 생활 Tip

임신한 당신이 모르고 먹는 독약 - 참치, 연어, 캔에 든 음식과 수돗물, 카페인의 영향

by 움이야기 2013. 9. 5.

UC 리버사이드와 UC 샌디에고의 심리학 연구팀은 뉴트리션 저널에 발표한 연구 논문을 통해서 임신한 여성의 건강을 보살피는 직업에 종사하는 전문가들에게 특정 음식들이 태아의 발달을 저해할 수 있다는 것을 임신부들에게 알릴 것을 권고 했다고 합니다.

 

연구팀의 사라 산티아고 박사는 전문가들이 임신부들에게 알코올이나 니코틴과 같은 물질에 대한 경고를 해왔다면, 지금까지는 특별히 태아의 건강에 문제를 일으키지 않을 것으로 여겨온 음식들, 즉 참치, 연어, 캔에 든 음식, 수돗물, 카페인이나 다른 음식들에 대한 경고도 똑같이 해야 한다고 충고했습니다.

 

참치, 연어와 같이 큰 물고기들에 누적된 중금속(메틸 수은)에 대한 위험성은 전에도 여러번 방송에서 다룬 적이 있었지요. 메틸 수은에 노출된 신생아는 행동, 언어, 운동 등에 있어서 발달 장애를 보였다고 합니다.


양식 연어에서는 PCB (폴리염화비페닐, 환경오염물질)이, 음식을 담은 쇠로 만든 캔과 플라스틱 등에는 BPA(비스페놀 A)가 들어 있는데, 동물실험을 통해 출생 전에 BPA에 노출된 태아는 활동과다, 공격적인 성향과 생식 계통의 문제가 있음이 밝혀졌고 합니다.


수돗물은 미국의 경우라서 우리나라는 어떨지 모르겠습니다만, 정수된 물을 마실 것을 권고하며, 카페인의 소비도 그 양의 증가에 따라 영향을 받는 다고 합니다.

 

인간들이 오염시켜놓은 환경 때문에 중금속이 누적된 물고기들에 의해 우리가 다시 공격을 받고 있다는 사실에 씁쓸합니다. 편리함을 안겨 준 캔에 든 음식들 또한 그만큼의 대가가 있는 것 같습니다.

임신 중이라면 술, 담배 뿐만 아니라 평소에 쉽게 구매하고 섭취할 수 있는 간편한 음식들도 잘 살피고 주의해야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