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과 생활 Tip

[논문소개] 정자의 질을 개선하는 음식: 당근, 토마토 등 카로티노이드 섭취

by 움이야기 2013. 10. 11.

정자에 도움이 되는 음식 : 카로티노이드 섭취

  - 논문소개 :Semen quality in relation to antioxidant intake in a healthy male population.

 

남성불임이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정액 검사를 해 보면 정자의 수가 부족하거나 활동성이 떨어지거나 기형정자가 늘어났다거나 하는 정자의 질저 저하에 대한 진단을 받는 분들이 매우 많이 졌습니다.

미국 산부인과 저널 Fertil Steril의 최신판에 정자의 질을 개선시키는 항산화물질에 대한 논문이 나와 있어서 소개합니다.

결론부터 이야기 하면, 카로티노이드성분, 특히 그중에서 라이코펜 섭취가 정자의 질을 높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카로티노이드는 토마토나 당근, 감 따위의 식물류나 초식 동물에 분포되어 있는 카로틴과 유사한 색소를 통틀어 이르는 말입니다. 당근에서 처음으로 분류되어 나왔기 때문에 카로티노이드라는 이름을 가지게 되었고, 주로 빨강 주황 노랑색을 띄어서 그런 색을 가지고 있는 다양한 채소를 섭취하면 좋다고 하지요. 카로티노이드의 종류는 자연계에서 600여종이 넘은데 그중 유명한 것이 베타카로틴, 라이코펜, 루테인, 지아크산틴, 알파카로틴 등이 있습니다.

위 연구에서 카로티노이드 섭취는 정자의 활동성을 높이는 것과 연관있으며 라이코펜은 정상 정자 모양(기형정자감소)에 더욱 좋다고 합니다.

좀 검색해 보면 이 성분이 항암효과도 있다, 전립선에도 좋다 등등의 내용이 정말 많이 언급됨을 알게 되실 겁니다.

좋은 것은 알고 있었지만, 구체적으로 정자의 질까지 좋게 한다니, 난임 부부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정보가 될 것 같아 소개합니다.

 

요즘 시장에 가보니 잘 익은 토마토가 싸게 나오더군요. 토마토 외에도 라이코펜은 사과, 붉은 고추, 팥, 석류, 대추, 오미자, 딸기, 수박 등 붉은 계열의 음식에 많이 들어있답니다. 한가지 더, 라이코펜은 기름에 잘 녹기 때문에, 기름으로 요리를 하면 더 흡수율이 좋아집니다.

알약으로 성분 추출하여 나온 제품들도 있지만, 자연 속에서 난 음식은 그 자체가 소우주로 좋은 기운을 골고루 담고 있기 때문에 특정 성분 외에도 그것을 보충해줄 만한 다른 성분이 같이 함유되어 있으니 가능하면 whole food로 드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래 논문 요약와 영문 Abstract 참고 해 보세요.

 

[논문요약]

Fertil Steril. 2013 Oct 1. pii: S0015-0282(13)02998-1. doi: 10.1016/j.fertnstert.2013.08.032

 

Semen quality in relation to antioxidant intake in a healthy male population.

 

목적 : 젊고 건강한 남성에 있어서 항산화제의 복용과 정자의 질 사이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연구디자인 : Cross-sectional study

대상 : 189명의 건강한 대학생

결과 : 베타카로틴을 많이 섭취하는 상위 1/4그룹이 덜 섭취하는 하위 1/4그룹에 비해 정자 활동성이 6.5% 높았다. 루테인(lutein)를 복용한 그룹은 비슷한 결과를 보였다. 라이코펜을 복용한 그룹은 정자의 모양(기형정자상태관련)과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라이코펜 섭취가 늘어날수록 정상 형태 정자의 퍼센트는 8.0, 7.7, 9.2, 9.7로 상승되었다. (4개 그룹으로 나눠 복용양 다르게 설정) 비타민C와 정자 농도는 선형적 상관성이 없었다. 2번째로 많이 섭취한 그룹에서 가장 좋은 정자농도가 나왔고, 가장 많이 섭취한 그룹이 가장 낮은 정자농도를 나타냈다.

결론 : 건강한 남성을 대상으로 연구에서, 카로티노이드 섭취는 정자의 활동성을 높이는 것과 연관있으며 라이코펜은 정자의 모양(기형정자감소)에 더욱 좋다. 우리 연구에 의하면 카로티노이드를 섭취하는 것이 정자의 질에 좋은 영향을 줄 것이라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