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과 생활 Tip

[논문소개] 임신 중 골반통, 침치료가 효과적이고 태아에게도 안전

by 움이야기 2013. 11. 18.

임신 중, 골반과 허리부위에 통증이 생겨 고생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침대에서 돌아누울 때도 힘들고, 평소 앉아있거나 걸어 다닐 때 집안 일을 할 때도 불편감을 느끼게 됩니다. 심한 경우 일상 생활이 어려울 정도로 아파서 고생하는 경우도 있지요.

하지만 임신중이라는 특수성 때문에 물리치료도 못 받고 그야말로 ‘방치’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이런 경우 침치료가 매우 유용하며, 산모와 태아에게 모두 안전하니, 더 이상 억지로 참거나 방치할 필요가 없을 것 같습니다.

유용성과 안전성에 대한 연구결과를 소개하겠습니다. 

 

이번에 스웨덴 카롤린스카 대학에서 개최된 2013 iSAMS 학회에서 발표된 내용입니다.

여기 소개된 논문은 비교적 대규모 인원을 대상으로 한 연구이며, 3개의 연구를 소개하며,

이중엔 일반적인 골반통관련 치료에 비해서 침치료를 한 그룹이 더 효과적이라는 결과 뿐아니라 큰 부작용없이 안전하게 출산에 이르렀고 태아에게도 영향이 없음을 확인한 연구, 이중맹검연구(RCT) 연구를 통한 플라시보 효과와 실제 효과에 대한 연구까지 총 망라하고 있어 그 신뢰성이 매우 높은 결과라 할 수 있겠습니다.

 

- 세 가지 논문을 간단히 정리하면, 침치료를 임신중 골반통에 효과적이며, 분만과 태아에 미치는 부작용은 없으며, 플라시보 효과만이 아닌 침치료의 효과가 있어 골반통 환자들의 일상생활로의 복귀를 도울 수 있다.

 

스웨덴의 대학에서 꾸준히 이 주제로 지속연구를 한 것인데, 유럽에서 침치료에 대한 관심과 연구 열기가 대단한 듯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 하세요.

 

논문 1.


임신 12-32주 사이 임산부를 386명 대상으로 연구.

기본적으로 시행되는 기존의 치료(골반거들 착용, 복근 둔근 강화운동지도)만 받은 그룹(1), 기존치료 + 침치료를 받은 그룹(2)과 기존치료 + 개인적 트레이닝을 통한 운동요법을 받은 그룹(3). 이렇게 세 그룹의 치료 효과를 비교한 결과

기존치료+침치료를 받은 그룹에서 통증의 감소가 가장 크게 일어났다.

<논문 상세 소개 포스팅 : http://blog.naver.com/mickey7677/120201853856  >

 

논문 2.



 

임신중 골반통의 치료시 침치료가 다른치료들에 비해(기존의 치료나 운동요법에비해) 임신, 모성, 분만과 태아에 미치는 부작용이 있는지 평가하기 위해 연구. 분만시기, 과정, 신생아평가, CTG(cardiotocography) 이용 연구 포함하여 매우 깊이 있게 관찰.

● 침치료가 조산을 유도하지 않는다.

● 분만시 통증 경감을 위한 약물사용에도 뚜렷한 차이를 발생시키지 않았다.

● 신생아의 평가 결과도 그룹간 차이가 없었다.

 

침치료시의 통증으로 인한 불편감, 치료 당일의 감정변화 혹은 치료부위의 일시적 통증증가, 치료 부위의 일시적 붉어짐, 어지러움을 호소한 몇 명의 케이스는 있었으나 대부분 일시적으로 경미하였고, 조산을 일으키거나 분만의 어려움을 증가시키거나 신생아의 상태에 영향을 주는 심각한 부작용은 없었다는 결과입니다.

 

논문 3.



 

침치료가 플라시보 효과는 아닐까? 에 대한 의구심을 풀기위해 한 연구입니다.

피부를 뚫고 들어간 침과 피부를 뚫지 않지만 침을 맞은 것으로 착각하게 되는 가짜침을 이용하여 비교 연구를 한 결과입니다.

● 치료 종료 후 진짜 침치료를 받은 군에 속한 여성이 정상적으로 일로 복귀한 사람이 많았고, 일상의 활동성이 더 좋아졌다.

● VAS 변화, 검사자에 의한 골반통과 관련된 검사 변화, 삶의 질에 대한 변화(Euro-qol VAS는 두 군간의 차이가 별로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