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과 생활 Tip

2015 건강임신을 위한 열 가지 약속

by 움이야기 2015. 1. 7.



2015 건강임신을 위한 가지 약속

준비하는 자가 얻는다


새해 예비 엄마 아빠들을 위한, 

피가 되고 살이 되고 임신이 되는 잔소리

미래의 건강한 내 아기와 만나기 위한, 

몸과 마음의 준비 열 가지


하나씩, 시작해볼까요?



하나. 내 몸은 건강한가 점검하기

몸이 건강해야 임신이 잘 된다는 건 상식. 그러나 당연한 임신의 기본조건을 우리는 종종 잊곤 합니다. 여성은 특히 생식 건강, 월경이 중요한데요. 주기가 불규칙하거나, 양이 적고 색이 어둡거나, 월경통이 심하다면 꼭 정밀한 검사를 받아보세요. 남성도 방심은 금물입니다. 정자 상태만 좋으면 되는 게 아니고요. 전체적인 건강 상태가 모두 남성 불임과 관련이 있답니다. 남녀 모두 임신하기 최소 3개월 전부터는 꼼꼼하게 건강 챙기기, 잊지 마세요!


둘. 뚱뚱해도 말라도 문제, 체중 조절

미용을 위해, 건강을 위해, 새해에도 다이어트 계획 세운 분들 많을 텐데요. 임신도 체중조절이 필수입니다. 비만은 남녀 모두 임신 확률을 뚝 떨어뜨리는 주범이죠. 갑자기 몸무게가 늘었거나 과체중이라면 지금부터 열심히 줄이는 게 도움이 됩니다. 비만은 수정란 초기 발달 단계부터 영향을 미치거든요. 난임, 초기 유산 위험도 높이고요. 참, 저체중인 분들도 월경불순이나 난임으로 이어지기 쉬우니 조심해야 합니다. 중요한 건 적절한 체중 유지!


. 내가 먹는 음식이 나를 만든다, 건강한 식습관

먹는 것, 빼놓을 수 없겠죠. 육식과 채식을 골고루, 규칙적으로 먹어야 합니다. 고기는 건강한 환경에서 좋은 사료 먹고 자란 안전한 육류를 기름기 적게 드시고요. 채소와 과일은 될 수 있으면 유기농을 선택하면 좋겠지요. 정제된 탄수화물보다는 현미나 잡곡밥 위주로, 너무 차거나 기름진 음식은 피하는 것이 도움됩니다.


넷. 과하지도 모자라지도 않게, 적당한 운동

운동, 중요하지만 지나치면 곤란해요. 과격한 운동은 오히려 여성호르몬을 떨어뜨리거든요. 물론 적당한 운동은 순환을 도와 당연히 도움이 됩니다. 즐겁게, 스트레스 풀면서, 꾸준히 할 수 있는 나에게 맞는 운동을 하되, 특히 많이 걸으세요. 하체를 많이 움직이면 골반강 내 순환이 잘 돼 임신에도 좋습니다.  


다섯. 일회용품, 플라스틱 NO! 환경호르몬 피하기

환경호르몬 나쁘다는 건 다 알지만, 일상생활에서 피하는 게 쉽지 않죠. 하지만 많이 노출되면 월경불순, 자궁내막증, 자궁근종, 불임 등의 위험이 커진다니 조심해야 합니다. 정자 생성을 방해하기도 하고요. 건강한 임신을 원한다면 되도록 일회용품, 플라스틱, 캔, 전자레인지 등은 멀리하고 친환경제품을 가까이! 참, 아직이라면 면생리대를 사용해보는 것이 어떨까요?


여섯. 밤은 어둡게, 충분한 수면

요즘 잘 못 주무시는 분들, 많죠? 밤에 숙면을 취해야 멜라토닌이 잘 분비돼 임신에도 도움이 된다는데요. 어, 하다 보면 잠들 때 놓치기 일쑤입니다. 너무 늦게 자지 않기, 잘 때 빛 잘 차단하기, 잠자리에 누워 스마트폰 들여다보지 않기. 건강한 임신을 위해 작지만 중요한 일상의 실천입니다. 


일곱. 여성은 배를 따뜻하게, 남성은 아래를 서늘하게

아랫배가 따뜻해야 합니다. 자궁, 난소로 가는 혈류순환이 원활해져 임신 가능성이 높아지니까요. 찜질, 핫팩, 뜸 등도 활용해보세요. 반대로 남성은 아래가 서늘해야 합니다. 하체 온도가 올라가면 정자 생성이 잘 안 되거든요. 꽉 끼는 바지나 뜨거운 사우나 너무 즐기지 마시고, 노트북도 무릎 위에 놓고 쓰지 마세요. 특히 남성은 전자파 자체가 더 해로우니 휴대폰을 앞주머니에 넣고 다니거나 컴퓨터 앞에 너무 오래 머물지 않는 게 좋습니다.


여덟. 술, 담배, 카페인 줄이기

술과 담배가 생식 능력 떨어뜨린다는 건 다들 아실 겁니다. 지금까지 밝혀진 가장 확실한 난임의 원인 인자죠. 가능하면 최대한 줄이시고, 끊으면 좋고요. 하루 다섯 잔 이상 커피를 마시면 임신율이 떨어진다는 연구도 있으니 카페인 섭취도 임신 전에 미리미리 조심하세요!


아홉. 스트레스는 멀리, 마음 관리하기

스트레스받지 말란 말이 더 스트레스라고 토로하는 분도 있지만 어쩔 수 없이 정신적 스트레스는 건강한 임신을 방해하는 최대의 적입니다. 여유 갖기 힘들어도 새해에는 좋아하는 취미 하나쯤, 일상을 즐겨보면 어떨까요? 임신을 위해 노력하는 것도 좋지만, 지나친 집착은 오히려 호르몬 분비를 방해해 더 안 되기도 하거든요. 몸은 건강하게, 마음은 편안하게.  


열. 움여성한의원 페이스북 소식 받기

움여성한의원 페이스북은 최신 해외 논문이나 국내외 뉴스, 생활 Tip 등 임신에 도움되는 다양한 정보를 알기 쉽게 풀어 전합니다. 정기적으로 소식을 받아보고 생활에도 적용해 보세요. 내 건강한 아기와 만날 날이 성큼 다가오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