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과 생활 Tip

수족냉증이 임신을 방해?

by 움이야기 2016. 1. 8.

수족냉증과 임신과의 관계


날씨가 추워지면서 수족냉증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실내에서도 손발이 얼음장처럼 차갑고 수면 양말을 신고 자도 발이 시려서 깬다는 분들, 심지어는 바깥 활동을 많이 하지 않는 편인데도 동상에 쉽게 걸리는 분들이 있습니다. 손발이 시리고, 저리고, 아린 느낌까지…. 그런데 수족냉증, 단지 불편할 뿐일까요? 수족냉증이 있는 경우 임신이 잘 안 된다는데 사실일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손발이 차다고 임신이 안 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런데 난임, 반복유산 등 임신에 어려움을 겪는 분 중에 수족냉증을 동반한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임신을 방해하는 하복냉증과 수족냉증이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지요.





적외선으로 몸의 온도를 측정한 사진인데요. 손과 발이 보이지 않습니다. 가장 낮은 온도인 검은색이라 보이지 않는 것이지요. 그런데 이 사진에서 보면 하복부도 파랑, 보라, 검은색으로 매우 차갑습니다. 난임 여성의 전형적인 적외선 체열촬영 결과인데요. 자궁, 난소가 있는 하복부가 냉하면서 수족냉증이 함께 나타난 것입니다.


하복부가 냉하다는 것은 꼭 만져서 차다는 것이 아니라 자궁, 난소로 가는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그렇게 되면 난소기능도 약해지고 자궁의 착상환경도 좋지 않아 임신을 방해하는 주요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이렇게 하복부에 냉한 기운이 꽉 막혀있으면 상하로 소통이 안 되고 말초혈액순환이 안 되면서 손발도 차가워지는 것이고요.


한 가지 더, 소화기능이 약해도 손발이 차가워질 수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비주사말(脾主四末)이라고 해서 소화기가 손과 발, 네 부위 말초를 다스린다고 보거든요.






임신을 기다리는 여성 중, 수족냉증을 동반한 경우라면 먼저 배를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배가 따뜻해지면 자궁, 난소가 건강해지면서 임신확률도 높아지고, 그 결과로 자연스럽게 손발이 따뜻해질 수 있으니까요.



하복냉증과 수족냉증을 함께 해결하는 방법으로는


첫째, 복부에 뜸이나 찜질을 해주면 좋습니다.

배꼽 부위 신궐혈과 배꼽에서 손가락 네 개 폭만큼 아래로 내려온 관원혈은 원기를 강화하고 임신을 돕는 특효 혈 자리입니다. 따뜻한 약성을 가진 쑥뜸을 뜨면 오래된 냉적(冷積)을 풀어내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기구를 사용하면 집에서도 화상을 입지 않고 편리하게 뜸을 뜰 수 있습니다.






둘째, 찬 음식을 피하고 따뜻한 차를 수시로 드세요.

가급적 너무 차가운 음료나 수박, 참외 등 성질이 찬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화기를 상할 수 있는 밀가루 음식이나 기름진 음식도 자제하는 것이 좋고요. 생강차, 계피차, 대추차 등은 소화기능과 혈액순환을 도와 수족냉증을 풀어주는 데 일반적으로 도움이 됩니다. 물론, 체질에 따른 차이를 고려해야 하고요.




 


 




셋째, 하체를 많이 움직여주는 운동을 하세요.

골반강 내 순환이 좋아지면서 하복냉증을 풀어주고 수족냉증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빠르게 걷기나 자전거 타기 등이 좋고요. 찬물에 들어가는 수영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전거를 탈 때는 안장이 너무 높으면 회음부를 압박할 수 있으니 적절한 안장 높이, 핸들 위치, 운동 시간을 조절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