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과 생활 Tip

[난임극복 가이드] 햇볕을 많이 쬐자

by 움이야기 2016. 1. 18.

난임극복 생활수칙, 풍부한 비타민 D가 도움





건강한 임신을 기다리신다면 햇볕을 많이 쬐세요.

최근 에든버러대학 연구팀이 스코틀랜드 St. Kilda 섬에 서식하고 있는 야생양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가 학술지 <Scientific Report>에 발표되었습니다. 이 연구에서는 여름에 체내 비타민 D 수치가 높은 양일수록 이듬해 봄에 많은 수의 건강한 양을 출산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관련 기사: 'Vitamin D tied to fertility in wild sheep').



<사진 출처 Medical News Today>



지금까지 비타민 D는 주로 뼈의 발달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영양분으로 알려졌습니다. 비타민 D가 부족해 생기는 병이 구루병이고요. 그런데 최근 20년 사이 비타민 D가 뼈 발달 외에도 염증 질환이나 자가면역질환과 관련이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오고 있고, 생식 건강과도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번 연구가 사람에게도 적용될지는 후속 연구가 필요하겠지만, 이전 연구에서도 햇볕이 풍부한 계절에 정자의 활동성이 좋고 시험관 성공률이 높다는 결과가 있었습니다(참고:<난임극복, 햇빛으로 도움받으세요>).


비타민 D는 특이하게 햇볕을 쬐면 피부에서 합성되는 영양분입니다. 음식을 통한 비타민 D의 보충은 약 20%에 불과하고요. 비타민 D가 많이 함유된 음식으로는 고등어, 연어 등 기름기가 많은 생선이나 버터, 우유, 달걀 등이 있습니다.





추운 겨울철이지만 햇볕 따뜻한 낮에는 산책과 함께 광합성 하세요.

건강한 임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