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움 다이어리

생리통, 참지 말고 치료하세요

by 움이야기 2016. 4. 6.

일상을 방해하는 생리통


생리 때만 되면 외출이고 공부고, 심한 통증 때문에 꼼짝 못 하는 분들 많이 계시죠.

약간의 불편함은 배란을 동반한 월경에서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증상이지만 일상을 방해하는 생리통은 치료가 필요합니다.

생리, 하루 이틀 할 거 아닌데 너무 힘들잖아요.






생리통은 의학적으로 '월경곤란증(dysmenorrhea)'라고 하는데요. 크게 원발성과 속발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초경 이후 1~2년 이내에 시작되는 원발성 생리통은 초음파 검사 등에서 특별한 이상을 발견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 자궁근육의 수축이나 허혈과 관련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반면에, 자궁근종, 선근증, 자궁내막증 등 기질적 병변으로 인한 생리통을 속발성 생리통으로 구분합니다.



'통하게 하라', 한방 월경통 치료의 원칙


기질적 병변이 있든 없든 일상생활을 방해할 정도의 심한 생리통은 모두 '기능적 이상'을 의미합니다.

'불통즉통(不通卽痛)', 즉 '통하지 못하면 아프다'는 한의학에서 말하는 대표적인 통증 유발 기전인데요. 월경 중에 자궁순환이 잘 안 되고 피가 '통'하지 못하면 생리통이 심해집니다. 하복부가 차거나 수족냉증을 동반한 경우가 많고 생리 때 덩어리피를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적외선 체열 촬영>



이때는 잘 통하게 하는 것이 월경통 치료의 주요 원칙입니다.

보통 어혈(瘀血)이라고 부르는 나쁜 피를 제거해주면 자궁순환이 활발해지면서 생리통이 감소하지요.



움여성한의원의 월경통 치료


월경통 치료에는 월경 주기 3주기 정도의 꾸준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한방치료는 진통제처럼 일시적 통증 감소가 아니라 월경통의 근본적 원인을 개선하는 것이 목표이니까요.

그런데 3개월간 꾸준히 한약을 복용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움여성한의원에서는 먹기 간편하고 탕약보다 저렴한 환약으로 월경통을 치료하고 있습니다.


어혈환: 어혈 제거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환약으로 하루 2회 꾸준히 복용합니다.

제통완: 자궁순환을 활발하게 돕는 고농축 캡슐 한약으로 월경 기간 중 복용하여 통증을 제어합니다.

약침, 침, 뜸 치료: 주 1회 어혈 제거 침과 하복부 냉증을 풀어주는 뜸 치료를 병행하면 빠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논문 소개


최근 <한방부인과학회지>에 한방 치료가 월경통 감소에 효과적이라는 논문이 발표되었습니다.







중고등학교 여학생을 한약, 침, 뜸 등으로 치료한 결과 생리통이 현저하게 줄었으며 생리통으로 학교생활에 지장을 받는 정도도 많이 감소하였습니다.








생리통은 여자이기에 겪어야 하는 숙명이 아니라 몸이 건강해지면 좋아질 수 있는 기능적 이상입니다.

한방치료로 자궁 건강을 지키고 편하게 월경 기간을 맞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