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움 다이어리

[사이언스타임즈]황사 먼지 배출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

by 움이야기 2011. 5. 6.


최악의 황사소식으로 시작된 오월입니다.
[사이언스타임즈]에 실린 황사관련 기사를 전합니다.


황사 먼지 배출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
 

제철 과일과 채소, 해조류 섭취 늘려야


2011년 04월 28일(목)

 

http://www.sciencetimes.co.kr/article.do?todo=view&atidx=0000050451

 

봄이 절정으로 치달으면서 봄을 시샘하는 황사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황사가 한번 발생하면 공기 중의 미세먼지농도는 평소의 24배까지 치솟게 되는데 먼지 속에 있는 아황산가스와 납, 다이옥신 등 중금속 유해물질의 양도 최고 21배까지 늘어난다.

전문의들은 중금속의 독을 몸 밖으로 배출하기 위해서는 좋은 음식을 골라먹는 지혜가 필요하다며 황사가 심한 날엔 중금속 제거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로 식단을 꾸미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중금속 배출, 물 8잔은 기본

항산화 영양소가 풍부한 제철 과일과 채소

 

황사가 심할 때 중금속 배출을 위한 음식을 고려한다면 항산화 영양소가 풍부한 잡곡밥과 제철 과일, 채소 등을 충분히 먹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황사먼지나 중금속은 장을 통해서도 몸에 들어오는데 섬유질이 많은 음식은 장운동을 촉진하기도 하고, 황사 먼지 속의 중금속과 결합하여 유해물질의 배출을 촉진하기 때문이다. 

움여성한의원 문현주 원장은 “특히 요새같이 완연한 봄에는 냉이와 달래, 씀바귀, 쑥, 미나리와 같은 봄나물을 많이 섭취하면 봄나물의 여린 순이 기와 혈액의 흐름을 좋게 하고 면역력을 높여준다”며 “두릅이나 치커리같이 엽산이 많이 든 채소들도 큰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 

황사먼지나 중금속은 우리 몸의 산화스트레스와 염증을 증가시킨다. 하지만 제철과일과 채소에 많이 들어 있는 항산화 영양소들은 중금속이 우리 몸에 들어갔을 때 발생하는 산화스트레스를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문 원장은 “집에서 흔하게 먹을 수 있는 콩나물국이나 북어국은 수분공급과 함께 해독작용이 있어 황사먼지 해독에 도움이 된다”며 “눈에 좋은 결명자나 구기자차, 기관지에 좋은 오미자차를 끓여 마시는 것도 황사로 인한 중금속 배출에 도움이 된다”고 조언했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해조류

 

돼지고기 효과, 지방 많은 부위 피해야

중금속 제거에 효과적인 클로렐라와 녹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