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과 생활 Tip

불임극복을 위한 음료고르기

by 움이야기 2011. 12. 11.

불임극복을 위한 음료고르기

 

"어떤 음식을 먹어야하나요?", "어떤 음료를 마셔야하나요?"

건강한 임신을 위해서 많은 불임여성들이 묻는 질문입니다.

 

우리 몸의 75%가 수분으로 구성되어 있느니만큼 충분하고 건강한 수분섭취는 건강을 위해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왕 마시는 물, 어떤 음료를 마시는 것이 임신에 도움이 될까요?

 

*커피

 

한집 걸러 하나씩 있는게 커피전문점이라 할만큼 현대인에게 커피는 빼놓을 수 없는 기호식품입니다.

그런데 커피 속에 들어있는 카페인은 몸 안으로 빠르게 흡수되는데 난소, 자궁, 난관으로도 들어가게 됩니다.

카페인이 생식기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었지만 그 결과가 일관되지는 못했습니다.

여러 연구들을 종합해본다면 커피의 카페인 성분이 배란기능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고, 대신 나팔관의 수축작용을 방해하면서 임신확률을 떨어뜨리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하루 4잔 이상의 커피, 임신확률 25%나 감소시켜

http://blog.daum.net/happywomb/8725775

 

*차

 

하버드대학의 '간호사 건강연구'에서는 "하루 두번 이상 차를 마시는 경우 라도 차를 마시지 않는 여성에 비해 불임관련문제를 가지지 않았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하루 7잔 이상의 차를 마시는 경우 불임의 경향이 1.5 배 정도 높아진다는 논문도 있습니다.

 

*술

 

영국의 '불임치료 가이드라인'에서는 보조생식술을 하기 1년전까지는 엄마, 아빠 모두 음주를 제한해야하며, 하루 12g 을 초과하는 알콜섭취는 시험관임신의 성공률을 의미있는 수준으로 저하시킨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어쩌다 한번씩 마시는 적은량의 음주는 큰 문제가 없지만 잦은 과음은 임신을 위해 삼가해야할 것입니다.

 

*탄산음료

 

하버드대학의 연구에 의하면 탄산음료를 하루 두 잔 이상 마시는 경우, 일주일에 한번 정도 섭취하는 여성에 비해 배란에 관계된 불임을 경험한 위험성이 50% 높게 나타났습니다.

이는 탄산음료의 당분과 칼로리가 주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따라서 부득이 탄산음료를 마실 때에는 당을 제거한 다이어트 탄산음료를 마시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