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과 생활 Tip

남성에게도 엽산 중요, 초록야채 많이 섭취해야

by 움이야기 2013. 12. 18.

임신을 계획하는 여성들에게 엽산섭취는 중요한 권장사항이 되었습니다. 임신초기 태아의 발달에 엽산이 중요한 역할을 하면서 태아의 신경관 결손 등의 위험을 예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예비아빠들에게도 이후 태어날 아기들의 건강을 생각한다면 엽산섭취에 신경을 써야할 것으로 보입니다. 


영국신문 <가디언>에서는 'Does eating greens give dads healthier babies'라는 기사를 통해 최근의 연구결과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쥐를 대상으로 한 실험실 연구 ('Low paternal dietary folate alters the mouse sperm epigenome and is associated with negative pregnancy outcomes')에서 엽산수치가 낮은 남성의 아이에게서 머리와 안면, 흉골의 기형발생율이 높았고 뇌에 물이 차는 증상도 자주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구진은 이 결과가 엽산결핍이 정자의 DNA에 이상을 유발한 것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2001년 'Fertility and Sterility'에 발표되었던 논문에서도 엽산부족이 정자수, 정자활동성 부족과 관련있는 것으로 보고된 적이 있습니다. 


물론, 이번에 발표된 논문은 쥐를 대상으로 한 연구라 사람에게도 꼭 똑같이 적용된다고 장담할 수는 없습니다. 또한 이 결과가 임신전 남성의 엽산제 복용을 권유하는 근거로 사용되는 것도 섣부를 수 있습니다. 다만, 임신을 계획하고 있는 남성이라면 자신의 건강이 아이의 건강과 직결된다는 생각으로 음식에 신경을 쓸 필요가 있습니다. 육류를 줄이고 엽산이 풍부히 함유되어 있는 시금치, 새싹, 브로콜리 등 초록야채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사진출처 The Guardi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