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상노트

반복 화학적유산 후 건강한 임신과 출산

by 움이야기 2015. 9. 24.

소변검사나 혈액검사를 통해 임신을 확인했지만, 초음파로 아기집을 확인하기 이전에 월경처럼 끝나는 유산을 화학적유산(임신)이라고 합니다. 여러 번의 배란유도와 화학적 임신을 경험한 난임 여성의 건강한 임신, 출산 임상례입니다.


36세 여성

난임기간: 2년 3개월

양방검사: 이상 무

양방치료: 클로미펜 배란유도 5회

월경력: 28일 주기, 월경량 양호, 월경통 유, 월경 시 덩어리피 많은 편

동반증상: 추위 많이 탐, 하복냉증, 두통 자주

치료기간: 4개월 치료(배우자 2개월 치료) 후 자연임신, 출산


원인불명난임으로 진단받고 여러 번의 배란유도를 했지만, 임신에 실패했습니다. 수차례 월경예정일에 임신테스트에서 흐리게 양성으로 나왔다가 월경이 시작되는 화학적 유산 증상을 경험한 후 건강한 임신준비를 위해 한방치료를 시작하였습니다.


치료를 시작하면서 가급적 일찍 임신테스트를 하는 일은 삼가도록 하였습니다. 임신에 너무 집착할수록 정신적 스트레스가 많아지고 호르몬분비에는 방해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신, 3개월 정도는 마음 편하게 '건강'을 준비하도록 하였습니다. 하복부의 순환장애를 개선하여 자궁으로 가는 혈류량을 증가시키고, 임신을 주관하는 신기능을 돕는 치료를 집중적으로 실시하였습니다.


정액검사에는 이상이 없더라도 정자의 질이 좋지 않은 경우 임신이 초기유산으로 종결될 위험이 커집니다. 배우자의 정액검사에 이상은 없었지만 비만, 만성피로 상태에서 원기를 보하면서 노폐물을 제거하는 한약치료를 병행하였습니다.


치료 4개월 차에 월경예정일이 넘어가면서 임신테스트를 했고, 임신 확인 직후에는 안태약을 복용하며 임신유지를 도왔습니다. 건강하게 임신유지를 하고 출산 소식을 전해주셨습니다.


화학적 임신은 약간 부족한 임신입니다. 기능적으로 약한 부분을 살펴 이를 보강해준다면 건강한 임신과 출산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